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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항만

by Canada Won 2022.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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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의 특징

1. 항만물류의 제약성

  • 항만물류는 공공성이 강하므로 여러가지 규제를 받고 있으며, 장소, 시설, 노동력, 요금 등에 제약성이 강함

2. 유동성의 문제

  • 항만에서의 화물유통은 선박수송과의 관계부터 파동성이 강한 것이 통상적 

3. 노동집약성

  • 항만물류는 하역이 주체가 되므로 노동력이 해당용역생산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함.

4. 항만물류의 수동성

  • 항만경유의 화물이 대상이므로 이러한 화물유통은 상거래 발생에 근거해 발생하므로 해당 거래에 종속적인 존재로서 항만물류 스스로 수요를 창출해 내지는 않음 

5. 항만물류의 즉시성

  • 즉시성, 비저장성이 특징으로 통상적인 상품이 생산, 저장, 판매과정을 거치는 거래인데 반해 항만 물류 용역은 생산즉시 판매 

항만기능의 질적변화

1. 물류기능

  • 항만의 기본적 기능 
  • 해륙 결절점으로서의 물류기지 또는 물류거점
  • 해운화물의 취급, 환전, 집배, 혼재, 보관, 유통가공, 물류수단의 선택, 조합, 정보처리 등의 재활동 기능 

2. 경제적 기능

  • 항만의 정보화와 함께 항만기능을 중추로 하면서 내륙을 포함하는 물류세스템화를 추진

3. 사회적 기능

  • 향후 국제복합일관운송의 발전과 함께 항만기능의 유통형화로 진전
  • 도시기능의 유기적 일체화가 이루어질 것임

항만산업

1. 항만산업의 개념

  • 항만운송사업 : 하역, 운송, 포장 등의 제반 용역
  • 창고업  : 보관 용역
  • 곤포업 :  포장 용역
  • 정보업 : 정보 용역
  • 통관업 : 취급 용역 

2. 항만운송사업

  • 무통제, 과다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항만운송사업법 제 4조 규정에 따라  

1) 항만하역사업

(1) 선내하역

  • 선박 내 화물을 적하하거나 선박에 화물을 양하하는 행위
  • 항만하역업자 - 스티브도어 라고 함 
  • 선박 내 하역 위탁자는 Berth Term 의 경ㅇ 선사, FIO (Free In out : 적양비용 선주무관계) 의 경우는 화주, 하청의 경우는 일반 항만운송사업자 

(2) 연안하역

  • 선박 혹은 거룻배에 의해 운송되었던 화물을 창고 또는 기타 하차장으로의 반입, 선박 혹은 거룻배에 의해 운송하려고 하는 화물의 창고 또는 기타 장치장에서의 반출, 이러한 화물 하자창에서의 하자 혹은 보관, 순톤수 500톤 미만으로 접안하고 있는 선박의 장비인양화기를 사용하지 않고 하는 화물의 양하 또는 적하, 해상이나 파도 등의 위험으로부터 화물의 양화 또는 거룻배의 화물 적하 등의 행위를 하는 것. 
  • 포크리프트, 크레인등을 사용하거나 또는 화물의 성질에 따라 수하역 등이 고려되는 등 상황에 적합한 작업으로 이루어짐

2) 검수사업

  • 선적화물을 적하 또는 양하하는 경우에 화물 개수의 계산 또는 수도를 행하는 사업 
  • 공공성이 높은 업무로 해당방면의 지식이나 숙련된 기술 외에 성실, 공정의 가치가 필요함 

3) 감정사업

  • 선적화물의 적재 등에 관계되는 서류 조사 및 감정을 하는 사업 
  • Surveyer라고 함 
  • 해당 방면에 고도의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화물의 상태검사, 선구검사, 적재검사, 흘수검사, 화물손해검사, 기타 가격감정, 컨테이너 검사등이 있음 

4) 검량사업

  • 선적화물을 적하 또는 양하하는 경우에 해당화물의 용적 또는 중량의 계산 또는 증명을 행하는 사업 
  • 공인검량업자라고 함 
  • 운임, 기타 선적제 비용의 기초가 됨

5) 항만운송관계사업

  • 항만에서 선적화물위치의 고정, 적재장소의 구획, 선적육양화물의 짐꾸리기, 짐 고치기, 선창의 청소, 선적육양화물의 경비등을 하는 사업 

(1) 구획작업

  • 선적화물을 고정하는 업
  • 화물을 선적하여 항해중 선박의 동요 등으로 인해 화물의 손해 방지나 선박의 안전확보를 목적으로 화물의 위치를 고정하거나 하는 적화고정작업이 필요 

(2) 하직업

  • 선내하역이나 연안하역에서 발생한 화물포장의 파손을 복구하는 업
  • 파대를 봉합, 넘친 짐을 쓸어 다시 모으거나, 기타 포대를 다시 교체하는 작업 
  • 구획작업이나 선박청소업과 겸업으로 행해즌 경우가 많음 

(3) 선박청소업

  • 화물의 적하 전 또는 양륙 후 행해지는 선박 청소작업을 하는 업
  • 보통청소, 수세청소, deep tank, wing tank 등이 있음 

(4) 경비업

  • 항만에서 선적, 양륙화물이나 본선의 경비를 하는 업
  • 경비원은 의뢰자의 지시에 따르고, 화물경비의 경우 창고나 야적장에 상주 또는 순회 또는 본선 경비의 경우 현문의 출입감시와 하역 중 선창 주시 및 관계자 외의 출입에 따른 사고 방지에 노력해야 할 것. 

6) 기타 항만산업

(1) 창고업

 

<해상화물 운송 정보망 - 이미지 출처: 방송통신대 국제물류론 워크북>

  • 창고업은 창고를 이용해 타인의 화물을 보관하는 업
  • 보통창고 :1류창고 - 일반잡화등 보통화물을 보관, 설비가 양호하게 정비되어 있음 
  • 2류 창고 - 구식, 불안전한 창고로 곡물, 비료, 시멘트, 도자기 등을 보관하는 창고 
  • 3류 창고 - 구조가 간단한 창고로, 가스류, 철강재 보관
  • 야적창고 : 원재료 등을 야적보관하는 창고 
  • 저장창고 : 액체나 곡물을 보관하는 창고 
  • 위험물 창고 : 위험물을 보관하는 창고 
  • 냉동창고 : 섭씨 10도 이하의 저온으로 식품등의 화물을 보관하는 창고
  • 수면창고 : 원목 등 수면 보관하는 시설로 수면저목장이라고 불림 

(2) 곤포업

  • 화물의 운송, 보관 등 물류과정에서 그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도록 적당한 재료 또는 용기를 사용해 포장하는 업 
  • 상업포장 : 개장에 해당되는 것으로 상품을 소매점에 판매하기 위한 포장 
  • 공업포장 : 운송용 포장으로 외장과 내장에 해당되는 것으로 물류중 상품을 완전히 보호하고 적당한 단위로 한데 모아 하역이나 수속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포장

(3) 정보업

  • 컨테이너 화물에 관련한 정보처리기술의 진전과 이용도 - 화물 정보등 수출화물의 유통합리화 등 다방면에서 기여

(4) 통관업

  • 화주를 대신해 화물의 수출입 허가,통관업무 등 세관을 대상으로 하는 제수 속을 담당하여 처리하는 업

항만물류정보시스템

1. 화물 관련 정보시스템

1) 항만물류산업의 관점

  • 노동집약적인 분야를 합리화 또는 생략화 함으로써 경영을 향상할 수 있는 정보화가 필요 
  • 화물운송에 관련된 작업을 계획할 수 있는 정보화
  • 경영 면에서 기업경영의 방향 방침등을 기획하고 입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필요 
  • 물류분야는 다른 업총, 또는 같은 업종의 타 기업 간 연대가 매우 필요

2) 하주의 관점

  • 화물운송은 문전 운송이 바람직 하므로 이러한 운송에 적합하도록 정보화가 필요 
  • 하주에 대한 운송실적, 재고 관리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화

2. 행정 관련 정보시스템

  • 각종 통계를 신속하게 시스템적으로 수집, 분석, 축적해 언제든 도움이 되는 정보화가 필요 
  • 육해공 운송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정보화 

3. 항만물류 정보시스템의 체계 

1) 육상화물 운송정보망 시스템

  • 트럭 운송 정보 및 트럭 공동 운송 정보망시스템으로 구성 
  • 하위시스템 : 창고물류 정보, 철도화물 정보, 해상화물 운송정보, 트럭터미널 관리, 트럭이동통신, 용차 관리 및 동업 타사 시스템 등 

2) 해상화물 운송정보망시스템

  • 국제 해상화물의 운송에서 선사와 트럭 등의 운송회사, 창고회사 및 항만 관련 사업자 등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물류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 
  • 물류정보 데이터의 교환, 화물 추적 관리 조회 또는 대외 수출입국과의 데이터 교환, 요금 정산등을 수행 
  • 하위 시스템 : 창고물류정보, 철도화물정보, 트럭운송정보, 해상컨테이너 재고 관리, 해상컨테이너 터미널 관리, 항만화물 정보망, 외국의 네트워크 시스템 등 

<해상화물 운송정보망 <이미지 출처: 방통대 국제물류론 워크북>>

3) 항공화물 운송정보망시스템

  • 항공화물 운송업무와 관련해 항공회사와 화주, 항공화물 대리점, 운송업자 등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물류데이터를 교환하며 구입화물의 통관업무에 관련된 데이터 교환, 화물추적 관리, 조회 및 문의, 대외 수출입과의 데이터 교환 및 요금 정산업무 수행 
  • 하위시스템 : 국내 항공화물 정보, 국제항공화물 하역, 항공 보세창고 관리시스템 등 

4) 항만 화물정보망시스템

  • 수출입 화물에 관련된 작업의 진행관리
  • 관세 서류의 작성 등을 위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 
  • 하위 시스템 : 항만관리, 해상화물정보, 항만 작업관리, 수출포장, 검수, 검량 시스템 등이 있고 해상화물 서류작성 데이터 교환시스템과 연결됨 

5) 창고 물류정보망시스템 

  • 광역 부가가치 데이터 전송시스템을 통해 창고회사와 화주, 운송기관 등의 사이에 발생하는 물류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 
  • 물류정보, 데이터의 교환, 재고 관리 정보의 제공 등을 수행 

4. 항만물류시스템의 종류

1) 화주 정보

  • 화주의 성명, 전화 및 팩스 번호, 화물의 종류, 중량, 용적, 적입 장소, 발착지, 운송기간, 운송거리 등 포함 

2) 화물운송 기기 정보

  • 화물자동차 운송 정보 : 운송차량 정보, 운송 공급력 정보, 용차 정보, 공동 수배송 정보, 운송 수요 정보, 화물 자동차 운송 관리 정보 등 
  • 철도 관련 정보 : 화물 열차 운행 정보, 열차 운행시간 통제 정보, 철도 보안 정보, 철도 컨테이너 관리 정보 등
  • 선박 정보 : 선박 운항, 입출항 정보 등
  • 항공 관련 정보 : 항공기 운항 정보, 항공 화물 하역 정보, 항공 보세 창고 관리 정보, 항공 터미널 정보 등
  • 컨테이너 정보 : 컨테이너 동정 정보, 컨테이너 관리 정보 등 

3) 화물운송 정보

  • 화물집하 정보, 개별 창고 화물 정보, 화물 터미널 정보, 특정화물 확인 정보, 도로교통 정보, 고속도로 관리 정보 등의 종합교통 정보와 항공 및 해상화물 운송 정보, 국제화물 정보등

4) 항만정보

  • 항만관리 정보, CY-CFS 관리 정보, 컨테이너 추적 정보, 항만작업 관리 정보, 화물 유통 통제 정보, 작업지시 정보, 선박도착 정보, S/O 정보, B/L 정보, 보세창고, 장치장 정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정보, 예선, 도선사 정보, 선석배정 정보, 기타 지원서비스 정보 등 

5) 수출 화물 검사 정보

  • 검량 정보, 검수 정보, 선적 검량 정보 등

6) 화물 하역 정보

  • 하역 업체 정보, 하역 진척 정보, 하역 실적 정보, 자동차 상하차 정보, 철도 상하차 정보, 선적 정보등 

7) 포장 /보관 정보

  • 보관 물류 (ODCY, ICD 유통단지) 정보, 수출 포장 정보 등

8) 보험 정보

  • 화물 보험 정보, 컨테이너 보험 정보, 자동차 운송 보험 정보, 철도운송 보험 정보 등

9) 화물 통관 정보

  • 수출입 신고 정보, 수출입 면장 획득 정보, 관세 환급 정보, 항공화물 통관 정보 등

10) 이용자 정보

  • 운송업자(대리점), 화물주선업, 기타 물류 관련업자 정보 

<항만물 운송정보망 <이미지 출처: 방통대 국제물류론 워크북>>

글로벌 항만산업의 현황

1.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재편

  • 2017년 4월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가 재편 
  • 2M, O3, G6, CKYHE 4개 얼라이언스 ==> 2M, 오션 얼라이언스, 디 얼라이언스 3개 로 재편 
  • 독일의 함부르크쉬드 ==> 머스크가 인수 
  • NYK, MOL, K 라인 등 일본 3대 선사 ==> 오션 네트워크 익스프레스 (ONE) 

<글로벌 얼라이언스 (이미지 출처: 바통대 국제물류론 워크북)>

2. 그린포트

  • 정책 수립 및 기반 시설 운영을 통해 항만 자체의 에너지 효율 향상, 항만 주변의 환경개선등을 도모하는 것 
  • 미국 롱비치, 네덜란드의 로트르담등 에서 그린포트 시행중 
  • 부산항 - 온실가스의 원인인 야드트렉터를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로 전환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음 

3. 주요 항만 기업

  • 10대 항만중 6개의 항만이 중국에 위치 

<세계 10대 항만의 위치 (이미지 출처: 방통대 국제물류론 워크북)>

4. 파나마 운하

1) 이슈배경

  • 1914년 8월 15일에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파나마 운하 건설 
  • 시간이 지나며 운하에 심각한 정체가 발생하여 2016년 운하 확장 

2) 부산항에 미친 영향

  • 부산에서 뉴욕까지의 운송기간 단축 
  • 대형 선박들의 운하 이용으로 운송기간 단축 
  • 부산에서 미국으로 가는 물동량 증가 

3) 이슈 전망 

  • 대형 액화가스 수송선VLGC)은 신갑문을 통과할 수 있음 => 멕시코만에서 아시아로의 프로판 및 NGL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확장 이후 석유제품선박인 30만 ~ 50만 배럴 규모의 선박에서 40~60만 배럴의 선박까지 통과가 가능 

4차 산업 혁명과 항만 물류

1. 이슈 배경

  • 완전 무인 자동화 터미널 - 4차 산업혁명의 상징적 물류시설 
  • 우리나라 : 2025년 이후 2개 선석 규모로 자동화 터미널 건설 예정 

2. 이슈 관련 정책

1) 싱글윈도 서비스

  • 인천항만공사 싱글윈도 서비스 제공 - 단일창 이란 의미로 터미널 정보를 통합해 볼수 있는 시스템 
  • 선석정보, 야드 장치, 본선 작업의 현황등의 터미널 상황 정보, 컨테이너 정보, 교통혼잡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2) 사물인터넷 (loT) 플랫폼 구축

  • 케이엘넷 - 부산항 물류 관리를 위한 loT 플랫품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마침 
  • loT 플랫폼 도입 - 컨테이너와 차량의 위치, 온도, 습도 등의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 하는 역할 

3) 드론 

  • 인천항에 들어오는 미신고 선박 감시, 항만 시설물 수시 점검, 항만 홍보에 쓰일 동영상 촬영, 항만 공사 측이 소유한 부지의 점유현황을 점검 

4. 물류를 이끌 선도 기술 블록 체인

  • 블록체인 - 공공 거래 장부이며 가상화폐로 거래시 해킹을 막는 기술 
  • 정보와 보안이 중앙에 집중된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서 거래에 참여하는 컴퓨터에 동일한 거래 정보를 복제해 두는 분산형 거래 시스템 방식
  • 물류시스템에 적용 - 실시간 가시성 및 히스토리 관리, 물류 플랫폼 보완, 물류 플랫폼 자체를 뛰어넘는 시스템

 

<출처: 방송통신대 국제물류론 워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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