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항인프라의 의의
1. 공항의 개념
- 공항이란 민간항공기의 이착륙에 사용되는 장소로 여객, 화물의 항공운송에 필요한 시설과 기능을 갖추고 현재 사용중인 민간항공 운송용 항공기가 최소한 계기비행으로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장을 의미함.
- 육상 비행장,육상 헬기장, 수상비행장, 수상헬기장, 옥상 헬기장, 선상헬기장, 해상구조물헬기장으로 구분
- 구비시설 : 항공기 이,착륙 및 항행을 위한 시설 과 부대시설 및 지원시설, 항공 여객 및 화물의 운송을 위한 시설과 부대시설 및 지원시설 등
2. 공항의 기능
1) 항공기 운항기지로서의 기능
-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장소 제공 - 활주로와 유도로 및 계류장, 착륙대 필요
- 항공기 정비 및 지상 조업 업무장소 제공 - 격납고, 정비공장, 기내식 공장, 동력제공시설, 냉난방지원시설, 급유시설, 저유시설, 청소시설 등이 능률적으로 배치 운영 (경제성, 효율성)
2) 여객운송기지로서의 기능
- 여객의 동선과 항공기의 동선, 지상교통시설간의 효율적 연결 시스템이 공항설계의 요체
- 공항내 각 시설간의 연결교통시스템과 주차장 시설 등과의 연결도 효율적으로 연계 개발
- 공항의 위치가 도심과 떨어진 해상부지 선정으로 연결교통도 연계된 하나의 시스템 구축
3) 화물운송기지로서의 기능
- 항공화물의 주 대상품은 긴급을 요하는 기계 부품, 우편물, 긴급 의약품, 유행상품 등 (고가, 신선도 요구)
- 화물운송설비 및 장비, 화물보관창고, 통관시설, 사무관리체제등 자동화 전산화 될 것이며 이는 여객 터미널과의 긴밀한 연계체제를 형성하게 됨
4)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서의 기능
- 교통의 요충지로서 국제여객과 화물이 집중되는 공항은 주변 상권과 공항도시 형성되어 숙박시설, 전시관, 위탁시설, 회의시설, 주거시설 작은 소도시 역할을 수행
- 공항기능의 확대는 국제 비지니스 중심거점으로 성장 - 국제컨벤션, 국제물류, 쇼핑 등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성장
공항의 역할
1) 사회간접 자본 시설로서의 공항
- 공항은 사회간접자본으로 승객과 화물을 연계하는 교통의 결절점
- 주변 토지 이용도를 높여 지가 상승
- 기술과 노동력의 이동을 신속, 용이하게 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 자본 및 재화의 활용도를 극대화
2) 문화, 산업교류 매체로서의 공항
- 국제문화를 흡수하고 이를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
- 국제회의 및 문화행사 개최지로서의 도시 기능적 역할 담당
3) 국가의 관문
- 공항에서의 첫인상이 국가에 대한 기준으로 적용되므로 국가의 관문이라 할 수 있음
4) 과학과 기술발달의 선도 역할
- 공항을 중심으로 국제물류의 효율화, 관련산업의 집중화
환경변화와 공항의 대응
1. 공항과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1) 항공운송시장의 개방화와 경쟁심화
- WTO - 서비스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GATS) 의 항공운송 서비스에 관한 부속서를 통해 항공보조산업인 항공권 판매 및 마케팅, 컴퓨터 예약관리제도 및 항공기 수리, 정비 분야등을 이미 개방
-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 지역간 다자간 운송권 개방 확대문제를 적극 검토
2) 항공화물의 급속한 증가
- 아태지역 : 매년 10% 이상 성장하며 북미지역에 이어 세계 두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
3) 항공시장의 전략적 제휴 강화
- 대륙의 각 항공사간 CODE SHARING 등의 전략적 제휴 확대를 통한 비용 절감, 항공사간의 합병을 통한 거대 항공사 등장 하여 시장 지배력 확대
- 신허브화 전략 으로 전세계적 네트워크화, 운행계획 및 서비스 체계의 효율화 도모 - 항공사, 항공포워더, 물류전문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경쟁력 강화 - 1) 항공사간 기능통합으로 핵심역량을 효율적으로 결합해 높은 시너지 효과 창출 2) 이를 통한 비용과 인원절감 3) 이를 통해 높은 질의 서비스 제공 가능 4) 중소 항공사의 진입 장벽 역할
4) Hub & Spoke 전략 강화
- 항공기의 대형화 추세, 항공사 간 전략적 제휴의 강화 등에 따라 대륙별로 거점 공항 사이를 정기적으로 운항하며 각 경제권내에서는 중소형 또는 지역간 운송항공기편으로 연계운송하는 Hub & Spoke 전략 강화
- 비용과 시간, 서비스체계의 효율화를 도모
- 허브공항은 경제 문화 물류 국제비지니스 산업의 중심지로 성장 가능
- 미국 - 프랑스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항공운송산업과 공항간 제휴 : 항공사와 공항간의 밀접한 연계관계 형성 - 향후 세계 항공산업의 새로운 전략적 제휴형태 전망
2. 공항의 전략적 대응과 변화
1) 공항의 대형화, 첨단화
- 허브 공항 추구 - 공항의 하드웨어적 경쟁력을 확보 :항공화물 처리 능력의 확대와 부가기능 (물류지원기능, 보관 및 부가가치기능 등을 강화하는 것 )
- 아시아 지역 공항들 : 세계적인 수준으로 개발, 배후지역에 다양한 지원시설을 갖춰 아시아 경제권의 허브 공항화 추구
2) 국제항공물류 거점화 추진
- 거대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 강화 : 항공사의 Hub & Spoke 전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 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는 국제항공물류거점공항의 필수조건
- 국제물류 지원능력 확보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 강화에 따른 국제물류체계상 물류거점으로서의 역할 강화, DHL 사의 Cathay Pacific 항공사와의 제휴를 통한 동남아 지역과 연계하는 아시아 물류 네트워크 구축
3) 공항과 항만의 연계체계 구축 : Sea & Air 거점화
- Sea & Air 운송 : 해상운송으로 지역해상 운송 거점까지 운송후 동경제권내에서는 항공운송 - 항공운송보다는 비용측면에서 유리, 해상운송보다는 운송시간 단축의 효과 - 홍콩, 중동,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
- 홍콩 - 대중국 항공운송 관문화 전략의 일환으로 sea & Air 거점으로 개발 - 항만과 공항, 물류센터 개발로 해운, 항공 화물의 물류 및 부가서비스 제공능력의 극대화 추진 중
4) 관세자유지역의 경쟁적 도입
- 관세자유지역 : 자국 공항의 경쟁력 제고와 화물유치 확대, 자유롭고 편리한 물류환경 조성을 위한 관세자유지역을 도입, 운영하고 있음 - 유럽의 주요 항만, 아시아의 싱가포르, 홍콩 등에서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
5) 공항의 전략적 제휴 추진
- 공항의 젼략적 제휴 추진 - 항공사, 타 경제권의 공항 등과 전략적 제휴를 추진함으로써 당 공항을 지역 허브공항으로 성장시키는 전략 -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에 부각
6) 국제공항의 민영화 추세 확대
- 공항의 인수 합병 마케팅 전략, 민간자본 도입, 비용절감의 개념들이 도입
- 공항의 민영화 : 상업성 강화, 경쟁도입, 규제완화 의 측면에서 공항의 경쟁력 강화 전략으로 이용
<출처: 방통대 국제물류론 교재>
반응형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물류와 운송서류 - 방송통신대학 국제 물류론 교재정리 (0) | 2022.06.30 |
---|---|
내륙 물류 기지 -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론 교재 정리 (0) | 2022.06.30 |
국제 물류 기지 - 국제물류와 항만 -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 교재정리 (0) | 2022.06.26 |
여러가지 다른 종류의 운송수단 -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론 교재정리 (0) | 2022.06.25 |
국제 복합운송 -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론 교재정리 (0) | 202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