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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내륙 물류 기지

by Canada Won 2022.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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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D의 개념 

  • Inland Container Depot 의 약어로 내륙컨테이너 기지를 말함
  • 항만 또는 공항이 아닌 내륙시설로 공적권한을 지님 
  • 고정설비를 갖추고 미통관된 상태에서 이송된 화물의 일시 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 제공 
  • 세관 통제하에 수출 및 연계운송을 위해 일시적 장치, 창고보관, 재수출, 일시상륙등을 담당하는 단체들이 있는 장소
  • 생산시설과 항만을 연결하는 대규모 물류기지 - 규모와 기능에 따라 복합화물 터미널과 같은 역할 수행 
  • 창고 보관시설용 토지취득이 용이, 시설비 절감에 따른 창고보관료 저렴 
  • 노동력의 안정적 확보, 하역작업의 기계화로 노동생산성 향상
  • 대단위 화물 운송으로 운송효율 향상과 항만지역 교통혼잡을 피할 수 있음 - 운송료 절감 
  • 재포장이 필요한 경우 자체보유 포장시설이용가능
  • 통관의 신속화로 시간과 비용 절약 

ICD의 도입배경 

  • 화물증대로 인한 항만터미널내의 과적 완화
  • 항만처리물동량, 통관, 배송, 보관, 집화등의 역할 담당장소로 좋은 대안
  • Hub & Spoke의 개념 적용으로 터미널과 제조업자의 점포, 부지사이에서 중간지점 역할 - 원활한 복합운송가능

ICD의 기능 

1. 통관기능 

  • 내륙컨테이너 기지는 항만이 아닌 내륙에 설치되어있는 시설로 운송기지, 운송거점으로서의 역할 강조 
  • 컨테이너 화물의 통관, 적재 및 하역, 배송, 보관, 집하, 컨테이너의 수리, 화물주선, 재고관리, 포장, 내륙운송등의 기능
  • 선박회사, 운송회사, 은행, 정비공장, 포장회사등이 함께 위치 함 

2. 항만기능 

  • 장치보관기능, 집화분류 등의 항만기능이 수행
  • 내륙항만 - 항만 관련 서비스 시설 포함
  • 항만 터미널과 내륙운송수단과의 연계가 편리한 지역에 분포 - 주요 산업지역 (경기의왕, 경남 양산등) 

3. 물류합리화적 기능

  • 대량운송의 실현, 공차율의 감소, 운송회전율의 증가 등을 통한 운송 합리화, 운송비및 시간 단축, 신속 통관
  • 화물유통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의 한 거점으로 수출입화물 유통에 필요한 서류와 통관 간소화에 기여 
  • 항만과 국내 수입지 및 생산지를 연계시키는 시스템 - 운송, 하역, 보관, 포장 등의 기능 수행 

ICD의 시설조건

1. 기본조건

  • 컨테이너를 수용하기에 넓은 장소
  • 운송이 원활할 것이라 예측되는 장소
  • 미래에 더욱 확장이 될 수 있는 장소 
  • 상업지역이나 공업지역과 가까운 곳
  • 고속도로, 철도등과 인접한 교통의 요충지
  • 물동량 증가에 따른 시설확대를 고려할 수 있는 충분한 부지확보가 가능한 지역 
  • 통관업무나 기타 업무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세관이나 기타 관련 기관이 가까이 있는 지역

2. 포괄적 요구사항

1) 보관창고 

  • 컨테이너 처리량과 저장 시스템에 의해 결정

2) 환적잡업을 위한 요구사항 

  • 운송형태의 사용에 따라 결정 
  • trans tailer 와 갠트리 크레인과 같은 고정설비시설이 필요 

3) 부차적인 시설 

  • 트레일러를 위한 주차공간 - 컨테이너 트레일러의 누적을 막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 
  • 보세창고, 일반창고, 온도조절가능한 창고
  • 컨테이너 수리와 유지 시설
  • 사무실의 수용설비 

ICD의 필요성 증대

  • 효율적 내륙운송과 연안운송으로 중요성 증대 
  • 효율적 내륙 배치 시스템을 필요로 함으로 인해 보다 많은 수의 내륙 ICD의 개발 예상 

우리나라 ICD의 현황

  • 1단계 : 수도권의 의왕 ICD : 1991년 조성계획 확정 - 1993년 7월부터 1터미널 운영 
  • 1단계 : 부산 양산 ICD - 1992년 착공, 2000년 4월에 부분적으로 완공되어 운영 중 
  • 2단계 : 호남권 ICD : 전남 장성군 일대로 연간 34만 TEU처리 능력갖춤 
  • 2단계 : 중부권 ICD : 충북 청원군과 충남 연기군 일대 2곳, 세종 특별자치시 일대 운영중 연간 35만 TEU 처리능력
  • 2단계 : 영남권 : 경북 칠곡, 2004~2010년 공사기간, 연간 33만 TEU 처리능력을 갖춤 

1. 양산 ICD

  • 부산항 주위의 항외 CY(ODCY)의 통합을 목적으로 1992년 착공 
  • 의왕 ICD, 호남권, 중부권, 영남권 ICD와 복합연계수송체제를 갖춤 
  • 물류시설 통합 -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 - 경제적 이익 발생 
  • 부산항만의 극심한 교통혼잡 해소 - 수영만 지역의 13개소의 ODCY의 이전에 따름 

2. 의왕 ICD 

  • 1984년 7월 컨테이너 운송 + 무연탄, 시멘트, 일반화물의 철도운송을 위한 종합화물기지로 개발 
  • 물동량 증가에 따른 교통혼잡과 장치장 부족을 해소할 목적으로 개발 
  • 컨테이너 운송에서 철도운송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내륙운송문제를 해결 
  • 부족한 항만시설 보완, 육로 이용한 화물운송을 철도운송으로 전환하여 사회간접자본의 부족으로 인한 물류난을 해소하는데 중요학 역할을 함

의왕 ICD <이미지 출처: 오마이 뉴스>

<출처: 방통대 국제물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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