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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와 EDI
- 국제물류란 국제간 2국 이상을 넘는 화물의 운송으로 활동내용은 운송, 하역, 포장, 보관 및 정보로 구성
- EDI : 복합일관운송에서의 정보로 가장 중요한 점은 널리 합의된 표준적인 규약이 필요
- 항만 뿐 아니라 주요 공항에서도 사용, 무역사무의 간소화 및 항만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
국제물류와 EDI 의 활용
- 국제물류 EDI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내 EDI 네트워크가 정비되어야 함 - 통관 EDI, 상역 EDI, 금융, 보험 EDI 네트워크 간에 상호접속이 가능하도록 정비되어야 함.
- 짧은 기간 내에 효율적인 물류정보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 관계 기관이나 기업 간의 상호이해,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 정부기관, 사용자, 정보망 사업자들로 구성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물류정보 EDI 도입효과
- 컴퓨터 파일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주고 받기 때문에 수작업에 의한 재작성보다 정확
- 재입력을 거치지 않고 전송된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때문에 기존의 정보전달방식보다 신속
- 우송, 복사, 파일작업, 배포, 데이터 보관등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모든 비용을 절감 - 경제적 효과
- 데이터의 보관장소의 축소, 접수 및 전송시간의 단축, 업무부서의 동시연결이 가능, 경영진의 의사, 정책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성
- 운송 및 통관과 관련 신속한 인도 및 운송의 조기통지 지연의 최소화 등으로 관련 업체에 만족을 제공
국제물류와 EDI 의 실제
- 대형 컨테이너 선사 : 세계 중심항에서의 자영 터미널의 사용, 공컨테이너의 효율적인 회전, 정보의 EDI 화
- 1987년 미국 세관 - ACS (Automated Commercial System) 개발 - 24시간 가동, 서류없는 통관작업, 전국 규모의 open network, 본선의 입항 전 수입통관이나 보세운송신고가 가능, 수출의 경우 출항 후 보고하는 사후 보고제를 채용
구분 | 내용 |
화주정보 | 화주의 성명, 전화, 팩스, e-mail, 화물의 종류, 중량, 용적, 장소, 발착지, 운송기간, 운송거리 |
화물운송기지 정보 | 화물자동차 운송관련 정보 : 운송차량, 운송공급력, 운송수요, 화물자동차 운송관리 |
철도관련 정보 | 화물열차 운행정보, 열차운행시간 통제정보, 철도보안정보, 철도 컨테이너 관리 정보 |
선박정보 | 선박운항 및 입출항 정보 |
항공기관정보 | 항공기 운항정보, 항공화물 하역정보, 항공보세창고 관리정보, 공항 터미널 정보 |
컨테이너 정보 | 컨테이너 동정 정보, 컨테이너 관리정보 |
화물운송정보 | 화물집하정보, 개별창고 화물정보, 화물 터미널 정보, 특정 화물 확인정보, 도로교통정보, 고속도로 관리정보 등의 종합교통정보와 항공화물 운송정보 |
항만정보 | 항만관리정보, CY, CFS 관리정보, 컨테이너 추적정보, 항만작업정보, 화물유통통제정보, 작업지시정보, 선박도착 정보, 선적지시 정보, 선하증권정보, 보세창고, 장치장 정보 |
<국제물류정보의 종류와 내용>
국제물류 EDI 시스템의 활용 및 운영
1. 물류정보 시스템 간 연관관계
- 보세화물의 희름 : 입상에서 수입신고까지 해상화물, 보세화물 시스템, 육상화물, 항공화물로 분류
- 각각의 사용자들 : 선사, 항공사, 선박대리점, 포워더 특송업체, 검수, 검량회사, 터미널, 관세사, 보세운송회사, 무역업체, 보세장치장, 은행등
2. 보세화물의 구성
1) 보세화물 시스템 구성
- 선박, 항공기 출항단계 : 선사, 항공사, 대리점에서 입출항 보고, 적하목록을 보세화물 시스템에 제출
- 하역단계 : 수출화물의 선적괄 수입화물 양하등을 보세화물 시스템에 입력
- 보세운송단계 : 선사, 항공사, 운송회사, 화주 등의 수출입화물 운송에 따른 정보 입력
- 보세구역 반출입단계 : 보세구역, 운송회사 등이 정보를 보세화물 시스템에 입력, 입력된 정보는 관세청에 송부되어 화물의 관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짐
- 보세화물관리 : 우범선박 및 우범 화물 관리, 보세구역에 입력된 수출입화물의 총량 관리, 수출입 화물 추적관리, 보세화물관리 관련 세관의 행정간소화
2) 보세화물 시스템 활용 (수출의 경우)
- 수출시 화주의 선적요청 정보가 EDI 방식에 의해 제공
- 수입시 입항시 제출되는 수입적하목록도 해외수출국읭 화주가 제공한 선적정보에 기초
3) 보세화물 시스템의 효과
- EDI를 통한 보세화물관리 시스템 구축, 정보의 DB화 - 신속, 정확한 업무 실행
- EDI를 기초로 세관절차의 reengineering 이 개편, 물류관련업체 간의 신속한 정보교환으로 업무의 합리화
- 노드별 화물관리를 통한 화물의 추적정보를 신속히 제공
- 보세구역 반출입을 토대로 화물반출입정보를 알수 있음
- 수출입정보를 이용한 화물 가격ㄴ등의 정보 제공
3. 물류부문 EDI 의 운영방안
1) CALLING SCHEDULE 의 전산화
- Long-Term, Short-Term, Final Schedule 의 세 형태- 기간 기준으로 분류
- 선사영업의 시작이자 화주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중요 - KLNet 의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해 화주가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함.
2) DATABASE 구축및 운영
- 네트워크의 장점 :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로 구축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
- KLNet 구축과정에서 해운, 항만업계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정하여 구축하는 절차가 필요
3) 선적요청서(SHIPPING REQUEST : S/R)
- 기본적 데이터 포함
- EDI 실행시 한국 EDIFACT 위원회에 등록된 표준전자문서인 S/R을 이용해 데이터 완성& 수정 가능
4) 연안수송
- 부인선의 경우, 부산에서 해상 간이보세운송면허를 득한 후, 인천관할세관 이외의 지역에 대해서는 일반 보세운송면허를 재발급 받아야 하는 등의 업무 중복이 많아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
5) BOOKING PROSPECT
- BOOKIGN PROSPECT 는 터미널 뿐 아니라 ODCY 에서도 필요한 정보이므로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음
- EDI 추진을 위해 BOOKING PROSPECT 의 표준화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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