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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와 다국적 기업 -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론 교재정리

by Canada Won 2022.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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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의 자가물류

1. 자가물류의 의의

  • 화주가 직영하는 자가운송으로 화주기업이 자기 화물물류를 자체 물류수단을 이용하는 것
  • 화주가 사기업으로서 물류비용의 삭감 혹은 물류의 시스템화를 통해 이윤확대를 도모함 
  • 물류 자회사는 화주 모회사의 자본 운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음 - 기업내 거래 
  • 운송인이 특정화주와 계약운송인 전용선에 의한 운송 - 화주의 간적접인 물류참여 속함 
  • 글로벌 기업이 국제물류에 실제적으로 참여하는 방법 : 국제수송 부문의 계약을 통해 Common Carrier 에 의뢰하는 경우, 보관 등 기타 물류요소나 포워더 부문 Common Carrier 에 의뢰하는 경우, 물류자회사 당을 통한 자가 물류

2. 생산의 국제화와 기업 내 무역

1) 생산의 국제화

  • 제조업의 해외 직접투자 급증, 해외 생산능력 확대 
  • IMF 한파 이후 외환자유화나 자본 자유화가 가속 => 국제화 추세 증대 
  • 기업의 해외 진출 단계 : 1) 수출중심 2) 해외 판매망의 설치 3) 생산기지의 해외 입지 4) 경영자원의 해외 이전 5) 세계적 규모의 경영전략 전개 순서 

2) 기업 내 무역

  • 다국적 기업의 기업내 국제 분업 발생 - 모회사, 자회사, 해외 자회사 상호간의 기업내 국제 무역 확대 
  • 통상 무역에 대해 배타적, 폐쇄적 : 기업내 거래 가격이 통상의 시장 가격과 다름 
  • 다국적 기업의 기업내 무역 문제점 : 1) 무역이 다국적 기업의 기업 전략으로 종속되며 다국적 기업에 의해 지배 2) 무역의 중심이 기업내 국제거래에 있고, 세계적 규모에서의 이윤획득은 본사로 환류 - 국가적 문제 3) 투자국 내부에서의 생산활동에서의 분쟁 등으로 인한 생산 또는 수출 중단등의 위험 요소 수반 
  • 장점 : 자본에 따른 해외 환경이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있으므로 

3. 다국적 기업의 국제물류체계

1) 고전적 시스템

  • 해외 판매자 회사들을 통해 직접 수출하는 경우 
  • 해외 자회사 창고에 대량 운송 후 국가별로 창고 보유함으로써 대규모 보관체계 구축 
  • 국내 공장과 판매자 회사 창고간의 저속 수송수단 이용으로 수송비 절감
  • 상품을 통합한 혼재 출하 가능, 저운임 가능 
  • 품절 방지를 위한 안전 재고 제공
  • 해외 고객에 대한 신뢰성 증대
  • 문서의 포괄적 작성으로 인한 문서 처리 감소 
  • 단점 : 다른 물류형태보다 출하빈도가 낮아 많은 재고량을 유지함으로써 재고 유지비용과 보관비용이 높음 

2) 일시거점 시스템 

  • 고전 시스템을 유지하지만, 해외 자회사의 창고는 단기간 보광하는 일시 보관창고로 기능을 담당 
  • 출하빈도가 높아 재고 유지 비용, 보관료 절감 
  • 단점 : 수요 변화폭에 대한 대처 방안 미흡, 긴급주문에 신속수송수단을 사용함으로 인해 수송비 부담이 큼, 혼재화물 가능성이 적어 저운임적용의 기회가 적음, 출하, 통관 비용 증가, 필요서류가 많음 

3) 직송시스템 

  • 상품이 생산공장에서 해외 고객에게 직송되는 시스템 
  • 해외 자회사는 물류에 직접 관여하지 않음.
  • 잇점 : 전 재고가 생산공장의 한 장소에 집중되므로 보관비가 적음 
  • 단점 : 고출하빈도, 고수송비, 상품의 품질 관리 에 어려움, 생산공장에서의 문제로 제품 생산이 어려울 경우 해외 고객 대응에 어려움이 있음 

4) 다국향 창고시스템 

  • 해외에 자회사가 있을 경우, 현지 자회사가 지역물류거점의 역할을 하는 시스템 
  • 중앙창고의 배송 서비스 : 보관형 + 통과형 창고로 이용 가능 
  • 단점 : 지역물류센터로서 기능을 하는 중앙창고의 배송서비스 범위안의 거리에 있는 자회사엔 편익이 있지만, 수송거리가 먼 자회사의 경우 수송비용 증기와 서비스 수준유지를 위한 추가 재고 유지에 또다른 재고 비용 증가, 중앙창고의 운영과 관리비 부담 

5) 현지공장 시스템 

  • 해외 현지에 생산공장 설치 후 부품, 원자재, 반제품을 현지공장에 운송 
  •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완제품을 유통창고를 통해 현지 대리점에서 판매

6) 역내기업화 시스템 

  • 경영자원이전, 현지 공장 설립후 생산공장에서 완제품 라인, 판매자회사, 부품업체 등 전 분야를 수행
  • 지역내 본사의 기능을 부여, 주요 물류활동은 현지내 제 3국에서 이루어짐 

4. 다국적 기업의 국제물류체계의 선택요소

1) 경제적 요소

(1) 상품의 특성

  • 출하되는 상품의 단위당 가치, 제품의 수명 및 부패성 등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음 
  • 고가치 소중량 상품은 항공수송, 저가치 상품은 선박 수송에 의한 고전적 시스템이 유리

(2) 제품의 종류및 양 

  •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의 경우 납품기간이 긴 시스템 채용 

(3) 수요의 성격

  • 수요 많고 매상고가 높은 상품 : 혼재수송 가능, 고전전 시스템이나 통과시스템이 사용됨 
  • 수요가 특정기업에 대한 주문상품이거나 돌발적인 경우 직송 시스템이 적합 
  • 통상적인 수요제품 : 다국향 창고시스템 채용
  • 고매상 고가격 상품 : 통과시스템 채용 
  • 고매상, 저가격 상품 : 고전적 시스템 채용

(4) 주문량과 수입업자의 유형

  • 대량 주문 수입업자 : 직송 시스템으로 상품 공급 
  • 소규모 수입업자 : 고전적 시스템 사용 
  • 컨테이너 규모의 양 주문, 통관 보관시 : 직송 시스템 채용 

2) 환경적 요소

(1) 해외시장의 고객 서비스 수준

  • 일반적으로 고전적 시스템 사용 

(2) 수송 항로의 특수사정

  • 수송항로가 특수할 경우 물류시스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침  (항공 항로, 해상항로 등)

(3) 수입국의 법령 및 규칙에 의한 제약

  • 수입국 정부가 현지 자회사를 수입업자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 해외 고객을 통한 직송시스템 채용 
  • 수입국에서 품질을 관리하는 규칙이 있는 경우 (제약품등) 고전전 시스템 이용 

(4) 내륙수송비

  • 적게드는 시스템 채용 

3) 관리적 요소 

(1) 시스템 관련사항

  • 화물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 시스템 자체를 수정, 검토하는 상황 발생 

(2) 재고비용 부담조건 

  • 고전적 시스템의 경우 재고 부담의 주체에 따라 직송 혹은 일시거점 시스템이 결정

(3) 자회사간 수송사정 

  • 상이한 나라에 입지하는 자회사 간의 수송량이 많은 경우 혼재 수송

(4) 상품의 최종점검 

  • 해외 자회사에서 상품 최종 점검할 경우 직송 시스템에서는 이용 불가 

다국적 기업 <이미지 출처: 에듀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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