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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B & SPOKE의 정의와 등장배경
- Fedex의 Frederic Smith에 의해 고안된 운송시스템
- 출발지의 물동량을 한곳에 집중해 다시 각 목적지로 보내는 운송 시스템
- 직접 연결된 몇개의 허브들과 스포크로 구성
HUB & SPOKE의 특징
1. HUB & SPOKE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비용과 효율성면에서 획기적, 규모의 경제와 국가경제의 시너지 효과
- 심플한 구성으로 연결비용 적고, 중복, 배달 탁송 구조의 비효율을 제거, 재고 저장 공간의 부족 및 낮은 수 배송 효율을 해결
2) 단점
- 항만 및 공항의 대형화 혹은 전용 터미널 구축이 필요 - 막대한 비용
- 일정 수요가 뒷받침 되어야 함.
POINT TO POINT 방식
- 장거리 운송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음
- 재고 감소가능하나 배송 빈도수가 증가해서 최근 감소경향이 있음
- 분산 운영방식으로 물량 폭등시에도 센터는 운영 가능
- 투자 분산으로 허브 & 스포크 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짐
- 물류센터간 운송은 주로 화물운송업체에 위탁, 물류센터와 고객간 주문의 빈도가 높고, 비주기적인 경우가 많아 자사화물차량으로 집배송하는 경우가 많음
HUB & SPOKE vs POINT TO POINT
- Hub & Spoke : 각 터미널에서 집하한 화물을 하나의 대형 터미널에 집결시킨 후 배달할 지역별로 분류, 배달지 터미널로 운행시키는 것 , 터미너간 거리가 비교적 단거리일 경우 사용 가능
- Point to Point : 하나의 터미널에서 다른 터미널로 수송할 화물을 각각의 터미널로 직접 발송하는 형태의 운행 시스템, 대형 차량을 이용할 정도의 물량이 있을 경우 효과적
절충형 시스템
- Point to point 시스템과 Hub & Spoke 시스템의 장점을 살린 시스템으로 물량이 많을 경우에는 직접 운행, 소규모이거나 발도착 화물이 불균형할 경우에는 허브터미널 이용
HUB & SPOKE 의 이용사례
1. FEDEX
1) FEDEX 는 어떤 기업인가
- 24~48시간 내에 door to door 서비스 연결하는 운송부문 최고
- Fedex Ship Manger 등 첨단 네트워크로 고객과 긴밀한 관계 유지
2) FEDEX의 HUB & SPOKE 시스템
- 항공산업에서 승객과 화물은 별개 - 승객을 전혀 태우지 않는 항공화물 전용의 항공망의 필요성과 시장성 감안
- 미국 전역에 대한 항공화물 운송 계획 - hub & spoke 고안 : 1) 대상 지역에서 화물을 싣고 중심지로 모임, 2) 빠른 시간 안에 화물을 지역별로 제분류 3) 지역별로 분류된 화물을 싣고 다시 원래 지역으로 돌어감
- 고객의 관점에서 시간과 비용 개선
- 야간운송, 익일 오전 배달의 원칙
- 공항내 배송 트럭 배치법으로 효율성 높임
타분야에서 HUB & SPOKE의 활용
1. 항공분야
1) 허브공항
- 항공사들이 특정 공항을 중심으로 승객이나 화물을 집결시키고 분산시키는 방식의 방사선 개념운송구조 형성시 그 중계지 역할을 하는 공항
- 인천국제공항,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 홍콩 국제공항, 중국 상하이 푸등 국제공항 등
2) 허브공항의 조건
- 지리적으로 연계지역의 중심에 위치 - 제노바, 코펜하겐, 앵커리지, 창이, 스키폴 공항
- 연계노선 발달
- 육상교통 수단 및 타 교통 수단과의 연계 수송 시스템 확보
- 세계 유수의 항공사 확보할 것.
3) 허브공항의 전략적 의미
- 국가간 교통 네트워크의 결절점 (node) 역할 수행
- 수송 기회 제공
- 국가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내보이는 상징
- 국가 경쟁력의 한 축 담당
<출처: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론 워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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