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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운송의 개요 및 목적
- 육해공을 통한 화물 운송에서 경제성, 신속성, 안정성의 이점이 있음
- 하역과 포장과정에서 기계화, 자동화 가능, 대형 운송기관에 정형화된 화물을 대량으로 적재 운송가능
컨테이너 운송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경제적 측면 | 포장비, 운송비, 하역비, 보험료, 인건비, 사무비등의 절감 | 전용시설인 야드, 하역장비등의 확보에 막대한 비용 소요 |
운송시간의 측면 | 운송시간의 단축, 하역시간의 단축, 운송서류의 간소화 | 기항지 이외의 지역으로 수송되는 경우 추가 시간 & 비용 발생 |
화물 안전성 | 컨테이너로 운송함으로써 화물의 파손 방지 | 컨테이너 용기의 회수 및 손상 방지등의 재공 관리에 문제 발생가능성이 있음 |
3. 컨테이너 종류
1) 규격별 구분
- 20피트 컨테이너 (TEU) : 6m x 2.4m x 2.6m (Length x Width x Height)
- 40피트 컨테이너 (FEU) : 12m x 2.4m x 2.6m (Length x Width x Height)
2) 용도별 구분
- Dry contaienr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컨테이너
- Reefer container : 온도조절을 할 수 있는 장치가 부착된 컨테이너
- Opentop container : 높이가 일반 컨테이너 보다 높은 타폴린으로 설계된 지붕이 오픈된 형태의 컨테이너
- Flatrack container : 기계, 목재류등 중량화물과 높이, 폭이 일반 컨테이너 보다 큰 화물의 적재
4. 컨테이너 작업
1) LCL 화물
- LCL : Less Thank Container Load 로 단일 화주로부터 1개의 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없는 소량의 컨테이너 화물
2) FCL 화물
- FCL : Full Container Load 로 혼재없이 단일 화주로부터 컨테이너 1개를 단위로 해서 수소되는 대량 화물
3) CFS
- CFS : Container Freight Station 으로 화물 집화소 혹은 작업장을 말함, 수출의 경우, 소량의 화물을 혼재하여 컨테이너 화물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수입의 경우 1개의 컨테이너에 여러화주의 화물이 적입되어 있을 때 화주사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함
4) CFS 사용료
- Container Freight Station Charges : CFS에서 LCL 화물을 FCL 화물로 만들기 위해 혼재작업을 하거나 FCL 화물을 LCL 화물로 만들기 위해 분류작업을 실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선사가 화주에게 징수하여 CFS 업자에게 납부
5) 베닝 (Vanning)
- Vanning 은 빈컨테이너에 화물을 채우는 작업을 말함 = Stuffing, Loading 이라고도 함.
6) 디베닝 (Devanning)
- Devanning 은 컨테이너에서 화물을 꺼내는 작업을 말함 = destuffing, stripping
해상 컨테이너 화물운송 형태
1) CY to CY : FCL 화물을 그대로 선적항 및 양륙항을 통과하여 최종목적지인 수하인의 창고까지 컨테이너의 개폐 없이 수송하는 방법
2) CFS to CFS : LCL 화물운송방법으로 LCL - LCL 운송이라고도 함. 운송책임은 선적 CFS 에서 양하 CFS 까지
3) CFS to CY : 여러 수출상으로부터 CFS에서 집하하여 컨테이너에 적입 후 최종 목적지 창고에 운송
4) CY to CFS : 선적지 CY에서 양하항 CFS까지 화물 운송 방식으로 송하인이 한사람, 수하인은 다수인 형태
<출처: 방송 통신대학 국제물류론 워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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