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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와 정보 - 방송통신 대학 국제물류론 교재 정리

by Canada Won 2022.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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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와 EDI

  • 국제물류란 국제간 2국 이상을 넘는 화물의 운송으로 활동내용은 운송, 하역, 포장, 보관 및 정보로 구성
  • EDI : 복합일관운송에서의 정보로 가장 중요한 점은 널리 합의된 표준적인 규약이 필요
  • 항만 뿐 아니라 주요 공항에서도 사용, 무역사무의 간소화 및 항만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 

국제물류와 EDI 의 활용 

  • 국제물류 EDI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내 EDI 네트워크가 정비되어야 함 - 통관 EDI, 상역 EDI, 금융, 보험 EDI 네트워크 간에 상호접속이 가능하도록 정비되어야 함. 
  • 짧은 기간 내에 효율적인 물류정보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 관계 기관이나 기업 간의 상호이해,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 정부기관, 사용자, 정보망 사업자들로 구성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물류정보 EDI 도입효과

  • 컴퓨터 파일을 통해 직접 데이터를 주고 받기 때문에 수작업에 의한 재작성보다 정확
  • 재입력을 거치지 않고 전송된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때문에 기존의 정보전달방식보다 신속 
  • 우송, 복사, 파일작업, 배포, 데이터 보관등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모든 비용을 절감 - 경제적 효과
  • 데이터의 보관장소의 축소, 접수 및 전송시간의 단축, 업무부서의 동시연결이 가능, 경영진의 의사, 정책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성 
  • 운송 및 통관과 관련 신속한 인도 및 운송의 조기통지 지연의 최소화 등으로 관련 업체에 만족을 제공 

국제물류와 EDI 의 실제

  • 대형 컨테이너 선사 : 세계 중심항에서의 자영 터미널의 사용, 공컨테이너의 효율적인 회전, 정보의 EDI 화
  • 1987년 미국 세관 - ACS (Automated Commercial System) 개발 - 24시간 가동, 서류없는 통관작업, 전국 규모의 open network, 본선의 입항 전 수입통관이나 보세운송신고가 가능, 수출의 경우 출항 후 보고하는 사후 보고제를 채용 
구분 내용
화주정보 화주의 성명, 전화, 팩스, e-mail, 화물의 종류, 중량, 용적, 장소, 발착지, 운송기간, 운송거리
화물운송기지 정보 화물자동차 운송관련 정보 : 운송차량, 운송공급력, 운송수요, 화물자동차 운송관리
철도관련 정보 화물열차 운행정보, 열차운행시간 통제정보, 철도보안정보, 철도 컨테이너 관리 정보
선박정보 선박운항 및 입출항 정보
항공기관정보 항공기 운항정보, 항공화물 하역정보, 항공보세창고 관리정보, 공항 터미널 정보
컨테이너 정보 컨테이너 동정 정보, 컨테이너 관리정보
화물운송정보 화물집하정보, 개별창고 화물정보, 화물 터미널 정보, 특정 화물 확인정보, 도로교통정보, 고속도로 관리정보 등의 종합교통정보와 항공화물 운송정보
항만정보 항만관리정보, CY, CFS 관리정보, 컨테이너 추적정보, 항만작업정보, 화물유통통제정보, 작업지시정보, 선박도착 정보, 선적지시 정보, 선하증권정보, 보세창고, 장치장 정보

<국제물류정보의 종류와 내용>

 

국제물류 EDI 시스템의 활용 및 운영

1. 물류정보 시스템 간 연관관계

  • 보세화물의 희름 : 입상에서 수입신고까지 해상화물, 보세화물 시스템, 육상화물, 항공화물로 분류
  • 각각의 사용자들 : 선사, 항공사, 선박대리점, 포워더 특송업체, 검수, 검량회사, 터미널, 관세사, 보세운송회사, 무역업체, 보세장치장, 은행등 

2. 보세화물의 구성

1) 보세화물 시스템 구성 

  • 선박, 항공기 출항단계 : 선사, 항공사, 대리점에서 입출항 보고, 적하목록을 보세화물 시스템에 제출 
  • 하역단계 : 수출화물의 선적괄 수입화물 양하등을 보세화물 시스템에 입력
  • 보세운송단계 : 선사, 항공사, 운송회사, 화주 등의 수출입화물 운송에 따른 정보 입력 
  • 보세구역 반출입단계 : 보세구역, 운송회사 등이 정보를 보세화물 시스템에 입력, 입력된 정보는 관세청에 송부되어 화물의 관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짐
  • 보세화물관리 : 우범선박 및 우범 화물 관리, 보세구역에 입력된 수출입화물의 총량 관리, 수출입 화물 추적관리, 보세화물관리 관련 세관의 행정간소화 

2) 보세화물 시스템 활용 (수출의 경우) 

  • 수출시 화주의 선적요청 정보가 EDI 방식에 의해 제공 
  • 수입시 입항시 제출되는 수입적하목록도 해외수출국읭 화주가 제공한 선적정보에 기초

3) 보세화물 시스템의 효과 

  • EDI를 통한 보세화물관리 시스템 구축, 정보의 DB화 - 신속, 정확한 업무 실행
  • EDI를 기초로 세관절차의 reengineering 이 개편, 물류관련업체 간의 신속한 정보교환으로 업무의 합리화 
  • 노드별 화물관리를 통한 화물의 추적정보를 신속히 제공 
  • 보세구역 반출입을 토대로 화물반출입정보를 알수 있음 
  • 수출입정보를 이용한 화물 가격ㄴ등의 정보 제공 

3. 물류부문 EDI 의 운영방안

1) CALLING SCHEDULE 의 전산화

  • Long-Term, Short-Term, Final Schedule 의 세 형태- 기간 기준으로 분류
  • 선사영업의 시작이자 화주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중요 - KLNet 의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해 화주가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함. 

2) DATABASE 구축및 운영

  • 네트워크의 장점 :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로 구축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 
  • KLNet 구축과정에서 해운, 항만업계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정하여 구축하는 절차가 필요 

3) 선적요청서(SHIPPING REQUEST : S/R)

  • 기본적 데이터 포함 
  • EDI 실행시 한국 EDIFACT 위원회에 등록된 표준전자문서인 S/R을 이용해 데이터 완성& 수정 가능 

4) 연안수송

  • 부인선의 경우, 부산에서 해상 간이보세운송면허를 득한 후, 인천관할세관 이외의 지역에 대해서는 일반 보세운송면허를 재발급 받아야 하는 등의 업무 중복이 많아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 

5) BOOKING PROSPECT

  • BOOKIGN PROSPECT 는 터미널 뿐 아니라 ODCY 에서도 필요한 정보이므로 활성화할 필요성이 있음
  • EDI 추진을 위해 BOOKING PROSPECT 의 표준화가 필요 

<EDI SYSTEM 이미지 출처: https://mapmyedi.com/knowledge-base/what-is-electronic-data-inter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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