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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물류의 개념
1. 항만물류의 의의
- 항만을 경유하는 유형, 무형의 경제재의 공급자에서 수요자에게 이르는 시간적, 공간적 간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항만에 있는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항만에서 행해지는 물리적 경제활동
- 항만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항만을 경유하는 경제재의 종합적 물류합리화를 도모하며 기업의 번영과 경제의 안정적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음
2. 항만물류의 특징
1) 항만물류의 제약성
- 공공성이 강하므로 여러 규제를 받고 시설, 노동력, 요금등에서의 제약성이 강함
2) 유동성의 문제
- 화물유통은 선박수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 불규칙성이 강한 것이 통상적임
3) 노동집약성
- 하역이 주체가 되므로 노동력이 용역생산의 중심
4) 항만물류의 수동성
- 항만 물류 스스로 수요를 창출해 내지 못함 - 항만 경유의 화물 유통이 대상이고, 화물유통은 상거래의 발생에 근거하여 발생되기 때문
5) 항만물류에서의 즉시성
- 항만물류용역 : 무형적 생산물의 유형에 속함 - 생산과 동시에 판매되고 소비되는 즉시성, 비 저장성
항만기능의 질적변화
1) 물류기능
- 항만의 기본적 기능
- 해륙 결절점으로서의 물류기지 또는 물류거점
- 운송주선인 또는 무선박 운송인(NVOCC)에 의한 국제복합일관운송 등이 발전, 포워더의 물류업무가 진행
2) 경제적 기능
-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물자유통의 합리화를 추진, 시장확대, 생산력 증대, 소비증진등 경제발전에 기여
- 유통비 절감, 일관서비스 제공등의 역할
3) 사회적 기능
- 배후도시의 형성을 증진, 그 도시의 문화와 도시재개발, 시민생활에의 기여, 휴식공간 제공
- Door to door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항만과 도시를 연결하는 유기적 역할
항만환경의 구조적 변화
1. 컨테이너 대형선의 출현
- 1980년대 세계 정기선사들이 정기선 항로의 해상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대형 컨테이너 선 건조하기 시작
- 20여년 동안 6.5~7.5% 정도 높은 성장률로 세계적으로 물동량 증가
2. 컨테이너 선사 간 전략적 제휴 및 인수 합병
- 해상물동량의 증가율 둔화대비 선복량 증가, 선사간 경쟁심화, 운임하락 등으로 선사간 제휴를 통해 어려움 극복
- 단위당 수송원가 절감은 서비스 빈도의 저하, 직접기항 항만수의 감소 와 같은 서비스 질적 저하
- 선사간 전략적 제휴 : 선복임대차 및 공동운항의 형태 + 선박, 터미널, 장비등의 보유자산, 영업조직의 공유 까지 확대
- 초국가적인 연합체 성격의 거대 선사 그룹 등장, M&A활성화
3. 항만의 민영화
- 능률적인 민간경영기법의 도입으로 효율적이고 수준높은 항만 서비스를 위해 민간기업이 운영하기 시작함
- 민간기업의 부두경영능력, 고객유치능력, 자금조달 능력이 활용
- 효율의 향상, 의사결정의 신속화, 경쟁력의 강화, 정부재정 부족의 보완, 지방금융시장의 강화, 신관리기술의 도입
4. 컨테이너 선박의 기항지 축소
- 정기선사의 경우 운항비용절감 및 규모의 경제실현을 위해 물류비용 절감의 방안으로 컨테이너 항만의 기항지를 축소 , 기항 항만 수를 감소하기 시작
항만이용자의 요구변화
항만근접성보다 항만비용이나 손상, 손해의 빈도(신뢰성), 정시성, 선적정보제공 서비스 요소가 중요해짐
1. 선사의 요구
- 항만관련 비용을 절감하기를 원함
- 선박의 기항시간 단축을 위해 항만내 발생하는 물류서비스 운영시간 단축을 원함
- 복합운송주선인들의 안전한 상하차 작업과 하역작업을 제공함으로써 운항 스케쥴의 유연성 확보
- 안전 & 정확한 화물의 취급 및 운송
2. 화주의 요구
- 화주의 목표 : 총 운송비의 최소화 , 총 물류비용의 최소화
- 양하된 화물을 재포장, 상표 또는 라벨의 부착, 단순가공, 품질관리등 상품가치 부가활동수행을 할 수 있는 물류시설 요구
- 창고나 공장에서 부터 항만에 이르는 국내 운송거리와 시간을 단축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
항만의 발전단계와 마케팅
1. 제 1세대 마케팅
- 1960년까지 항만의 기능 : 단순 육상과 해상 운송 연결 장소로서의 역할
-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항만 관련 기업도 항만활동을 적,양하와 보관 및 항해보조 등으로 제한
- 항만의 접안시설 건설에 집중, 운송기술 변화에는 관심이 없었음
- 항만 마케팅의 인식이 정립되지 않은 시기,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음
2. 제 2세대 마케팅
- 1960년 ~1980년 기간에 제 2세대 항만 출현한 시기
- 정부와 항만관리 당국 및 항만서비스 제공자가 서로 협력
- 항만활동영역에 서비스 분야까지 확대
- 다양한 산업시설 설치
- 항만마케팅 개념 정립 & 도입 - 고객의 요구를 파악 하고 만족시키고자 노력
3. 제 3세대 마케팅
- 1980년대 들면서 컨테이너 발전이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국제복합운송의 이용이 일반화
- 항만을 생산및 물류의 유기적인 국제 네트워크로서 중요한 결절점으로 인식
- 종합물류 및 분배 서비스 기능 추가한 복합적 서비스 제공
- 항만행정의 능률화를 통해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 제공
- 항만근처의 도시생활과 항만간의 일체성이 깊어짐
- 항만 중심 환경보호시설과 장비의 중요성이 부각
4. 제 4세대 마케팅
- 2000년대 이후 등장
- 항만간의 경쟁과 협력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항만 마케팅에 있어 화물유치를 위한 항만들의 포지셔닝 및 차별화 전략이 부각
항목 | 일반적 정의 및 특징 | 항만마케팅 |
제 1세대 | 해상 및 육상 운송수단간 결절점 - 개발전략 없음 - 비조직화, 전통 화물취급, 보관활동 - 부두인근에서 항만활동 수행 - 항만 우선주의 - 항만이용자에 관심 적음 |
거의 없음 |
제 2세대 | 운송 산업적 활동 및 상업센터 - 개발전략의 확장 - 항만구역의 확장 - 중공업과 같은 배후산업 형성 - 항만이용자 및 인접지역 커뮤니티 형성 |
고객 서비스 강화 소극적 마케팅 |
제 3세대 | 통합된 물류운송센터 - 시장지향적 개발전략 - 물류/유통센터의 역할지향 - 항만간 EDI 구축 - 항만공간의 효율화 - 능동적 항만 커뮤니티와 다양한 협력활동 |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적극적 마케팅 |
제 4세대 | 네트워크 항만 - 원거리 항만과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인접항만과의 네트워크 구축 - 내륙터미널 운영업자와의 네트워크 구축 |
적극적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차별화 전략 |
항만물류의 경쟁력
1. 항만운영의 효율화
- 적화, 양륙, 창고등의 시설을 복합화하여 자국의 상품 및 운송화물에 대한 경쟁력 확보하는데 총괄관리 시스템 도모
- 항만자체의 효율적 시스템 + 항만과 내륙기점과의 항만배후지 시스템 고도화 + 항만과 외국목적지까지의 일관수송 시스템 구축하는 연관관계를 통한 운영이 필수적
2. 항만합리화 도모
- 이용자인 화주 기업의향이 물류체제의 구축의 기본이 되어야 함. - 운송주선인으로서의 포워더의 기능을 통한 선사와 화주기업간 조장자로서의 역할이 강조
- 운송주선인의 포워더의 기능을 매개로 국제물류에서의 항만물류의 종합적 합리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 : 국제물류에 있어 선사주체의 물류체제에서 화주주체의 물류체제로의 변화를 의미
- DOOR TO DOOR 의 일관된 복합운송이 국제물류 합리화의 중추적인 기능이 되어야 함 - 항만경쟁력과 직결
3. 항만마케팅의 활성화
- 고객유치를 위해 다양한 항만 서비스 개발, 효율적 홍보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
- 고객인 선사 또는 화주에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 잠재 고객에게 직간접적인 접촉 필요
- 고객에게 피드백을 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긴밀히 하는 정책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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