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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항공운송 - 적시성,비계절성,서비스의 완벽성 - 방송통신대학 국제물류론 교재 정리

by Canada Won 2022.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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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항공운송의 의의

  • 항공기에 승객, 우편물 및 화물을 다른 공항까지 운송하는 시스템
  • 반도체, 전자제품등의 고부가가치& 소형경량화물의 이동에 용이

국제항공운송의 특성

1. 적시성 

  • 신속성을 바탕으로 정시서비스 가능 
  • 야간운행으로 화물인도 가능 - 긴급화물이나 부패서 화물의 운송에 가장 적합

2. 비계절성

  • 계절적인 영향을 적게 받음 (계절적 유행상품은 예외)

3. 서비스의 완벽성

  • 화주가 집하, 인도, 화물 추적  가능
  • 특수취급을 요하는 위험물품과 귀중품등에 대해 안전성
  • 기타 보험이나 클레임 업무의 편리

 

항공화물운송의 장단점 

장점 단점
1) 직접원가면에서의 장점 
   - 포장비 절감
   - 신속,안전,확실하며, 보험료 저렴
   - 자본비용(투입자본의 이자) 절감
   - 적시에 적량을 신속, 빈번하게 발송 - 보관비 절감
   - 도난, 훼손등이 적음 

2) 간접원가 면에서의 장점 
   - 신속운송으로 효율적 자본회전도모 
   - 재고품의 변질등에 의한 손실을 줄일 수 있음 
   - 보관시설에 대한 비용 절감

3) 기타 장점
   - 신선도가 생명인 상품의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음 
   - 유행품, 계절품의 판매 경쟁력이 높아짐
   - 급격한 수요변화에 대응가능
   - 생산설비 부품의 신속 조달 - 가동률을 높일 수 있음 
   - 화물 소재파악이 용이하여 신뢰도가 높음 
- 운송비용이 높고 대량 운송이 곤란
- 소음공해로 인한 항공기의 이착륙이 제한
- 공항 인근 이외에는 이용이 곤란
- 저가 중량화물을 대량으로 운송하는 경우 해상운송유리

항공화물의 주요품목

 

1. 급송을 요하는 품목

  • 긴급수요가 발생한 것 
  • 물품의 성질상 단기간의 운송을 필요로 하는 것 
  • 판매시기를 놓치면 상품가치가 없어지는 것 
  • 여객의 발송품 등 급송을 요하는 것

2. 중량에 비해 고액이고 중요한 품목으로서 운임부담력이 있는 것

3. 항공운송수단이 다른 운송수단보다 싸거나 동일한 정도인 것

4. 물적 유통관리나 마케팅 전략의 요청에 의한 것 

 

항공화물대리점 

1. 대리점의 종류

  • 일반대리점 (air cargo agent) : 항공화물운송대리점 - 유상으로 항공기에 의한 화물운송계약체결을 대리하는 사업
  • 혼재업자 (Consolidator) : 항공운송주선인 (Air freight forwarder) 으로, 타인의 수요에 응해 자기의 명의로 항공회사의 항공기를 이용해 화물을 혼재 운송하는 사업자 
  • 상업서류송달업 (Courier) : DHL , UPS 등 상업서류등을 신속하게 발송 배달하는 업

2. 항공화물운송 대리점

 1) 수출입화물의 판매 및 유치 : 항공사 대신 수출,수입되는 화물의 운송수료를 개발, 유치, 체결

 2) 운송을 위한 준비 

  • 항공화물운송장 작성 
  • 운송서류의 준비:화주의 지시서 (Shipper's letter of instruction ) /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3) marking of package  : 화주성명, 주소와 일치되게 각 package 단위로 정확히 marking 

  4) 포장

  • 수출입 통관절차 대행 : 수출, 수입의 통관절차 대행
  • trucking : 항공운송 이전 이후의 픽업 및 운송을 위해 trucking 주선
  • 기타서비스 활동 : Consultant / Insurance / Tracing 

3. 혼재업자 (Consolidator, air freight forwarder) 

  1) 혼재업자의 역할 

  • 개개의 송하인과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운송책임을 부담 
  • 항공기를 스스로 운항하지 않고 수탁한 화물을 하나의 화물로 모아서 스스로가 송하인이되어 항공회사에 운송위탁

  2) 혼재업자의 주요 서비스 

  • 수출항공화물: 일련의 화물이동을 following up, 산적화물(break bulk cargo) : 비컨테이너 단위화물 (UCD)이라 함
  • 수입항공화물 : 수입통관 및 door to door delivery 를 위한 조치를 취함, 수입관세, 보세운송등을 주선
기능 항공화물운송대리점 혼재업자
Tariff 없음 - 항공사 Tariff 이용 있음 - 자체 Tariff 이용
운송약관 없음 -항공사 약관따름 있음 - 자체 약관
수하인 매 건당 수하인 혼재화물인수대리점 
이익 ITAT 5% 수수료
기타
IATA 5% 수수료 +
항공운임 중량체감에 의한 화물 수령금 및 항공사 지불운임의 차이
혼재에 의한 VOLUME WEIGHT 의 감소
AWB One AWB 사용 (항공사의 Master AWB) Two AWB 사용 
항공사용 Master AWB
Master AWB에 부착하여 고객단위 House AWB 사용

  3) 혼재화물인수대리점 (Break Bulk Agent) 

  • 혼재업자가 각 목적지에 지정한 대리점으로 혼재화물을 수하인 단위로 분류하는 작업을 함
  • 수하인으로부터 운임징수, 혼재업자에게 송금
  • 혼재업자운송장상의 목적지가 Break Bulk point를 통과할 때 그 화물에 대해 다시 항공사 발행 항공화물운송장을 발행하고 최종목적지의 운송을 주선 
  • Break Bulk Fee :혼재업자 운송장 단위

4. 국제상업송달업 (International Courier, Integrator) 

  • DHL UPS 등 상업서류, 견본품, 서적, 잡지등을 자체 운임과 운송약관에 따라 DOOR TO DOOR 해주는 운송서비스
  • SMALL PACKAGE SERVICE : 소량 소형 경량의 일반화물을 급송해주는 사업 - 상품견본,시험견본,제작용 견본, 선물, 카탈로그, 인쇄물, 부속물품, 대체품 소량의 장식품 등을 서비스 함.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항공화물과 해상화물의 특성 비교 

1. 신속, 정시성 

2. 안전성 : 99% 이상이 카톤박스를 사용해 변질의 위험이 적어 보험료율이 해상화물보다 낮음

3. 경제성 : 순수운임은 항공이 높으나 포장비, 보험료율, 중량계산방법, 기타 부대비용등을 고려하면 항공운송이 경제적인 화물들이 있다.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 

  바르샤바 조약 헤이그 의정서 몬트리올 협정
서명일 1929.10.12 1955.9.8 1966.5.13
발효일 1933.2.13 1963.8.1 1966.5.16
가맹국 미,영,러 등 10개국
(한국 태국 터키등 미가입)
한영러등 77개국
(미국,중국등 미가입)
미국: 573사
외국: 112사
책임한도액- 여객 1인당 U$ 10,000 1인당 U$ 20,000 1인당 U$75,000
(소송비용 포함)
1인당 U$58,000
(소송비용 포함)
                     위탁수화물 KG 당 U$20 KG당 U$20 KG당 U$20
                     휴대수화물 1인당 U$400 1인당 U$400 1인당 U$400
                     화물  KG 당 U$20 KG 당 U$20 KG 당 U$20
적용원칙 유한책임
과실 추정주의
유한책임
과실추정주의
유한책임
과실추정주의(화물)
절대책임주의(여객)
청구기한 - 파손 손상
               위탁수화물
수령 후 3일 내 수령 후 7일 내 수령 후 3일 내
                화물 수령 후 7일 내 수령 후 14일 내 수령 후 7일 내
                -인도지연
                 위탁수화물
처분가능일 후 14일 내 처분가능일 후 21일 내 처분가능일 후 14일 내
                 화물 처분가능일 후 14일 내 처분가능일 후 21일 내 처분가능일 후 14일 내

4. 기타 조약 및 의정서 

  1) 과달라하라 조약 

  • ICAO 법률의원회가 1961년 9월 '계약운송인이 아닌 운송인이 행한 국제항공운송에 관한 일부 규칙의 통일을 위한 바르샤바조약을 보충하는 조약' 으로 1964년 5월 1일 발효  
  • 바르샤바 조약 및 헤이그 의정서와 합해 단일문서를 구성
  • 우리나라와 미국등은 비가입

  2) 과테말라 의정서 

  • 1965년 7월 ICAO에서 책임한도 개정 필요성이 재기, 1971년 과테말라 외교 회의 에서 통과 시킨 의정서
  • 195년 헤이그 의정서의 개정 의정서로 2003년 11월 몬트리올 조약으로 승계되어 발효 
  • 바르샤바체제를 근본적으로 개정: 항공운송인의 절대책임, 책임한도액의 절대성, 한도액의 정기적 자동 수정, 화해촉진 조항 신설, 내국적 보조조치의 허용, 재판관할권의 확대 등 

  3) 몬트리올의 제1, 제2, 제3, 제4 추가 의정서 

  • 제 1추가 의정서:바르샤바조약, 제2 추가 의정서: 헤이그 의정서, 제 2 추가 의정서 : 과테말라 의정서의 통화단위를 SDR로 변경 제4 추가의정서 : 화물 및 우편물 운송에 관한 개정의정서
  • 30개국의 비준 (BUT 미국 일본 독일 등 주요국은 비준하지 않은상태) 하여 1998년 6월에 발효, 미국은 1999년 3월에 제 4차 추가의정서만 비준 

  4) 몬트리올 조약 

  • 1999년 5월 28일 몬트리올 ICAO 국제항공법회의에서 채택, 2003년 11월 4일 발표 
  • 바르샤바조약 및 관련 협정 통합, 바르샤바 조약의 기본 구조 유지
  • 국제항공운송규칙에 관한 통일조약 
  • 항공운송인의 손해배상 책임 강화
  • 여갱운송 관련 소송에 있어 바르샤바 조약 4개 관할 권에 제 5관할권을 추가 
  • E-BUSINESS 추진 관련 사항을 새로 규정 - 운송증권이 서면 교부 되지 않아도 책임제한 원용
  • 5년 주기로 물가상승률 반영, 배상한도 재조정 
  • 손해 책임 한도 : 여객 1인당 1,000SDR, 화물 1kg 당 17SDR (추가지불된 경우 신고가액 한도) but, 의도성이 없을 경우 책임제한 적용이 되지 않음 

 

<출처: 방통대 국제물류론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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