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의 정의
1. 우리나라 관세청 고시의 컨테이너 정의
1) 물품보관에 용이하도록 격실을 형성할 것
2) 견고성 - 항구적 반복 사용 가능
3) 하나 이상의 운송수단으로 물품의 수송이 용이하도록 설계
4) 환적 용이
5) 물품 적출입 용이
6) 1㎥ 이상의 내부용적
7) 1972년 컨테이너에 관한 관세 협약 부속서4에 제시된 컨테이너의 기술적 조건 충족
2. ISO 컨테이너 구비조건
1) 일정기간 재사용이 가능한 내구력을 가질 것
2) 운송 도중 수송경로나 수단이 바뀔 경우 화물의 적양없이 일관 수송할 수 있을 것
3) 수송경로변경시 조작이 용이
4) 화물의 적양이 편리하게 설계
5) 내부 용적이 1㎥ 이상일 것
컨테이너 화물의 종류
1. 최적상품(Prime containerizable cargoes) : 컨테이너가 가장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상품 (전자제품, 피복류, 시계 의양품 등 값이 비싸고 해상운임이 비싼 공산품류)
2. 적합상품(Suitable containerizable cargoes) : 값과 운임이 최적상품에 비해 저렴한 상품 (철제류, 피혁제품, 철판 등)
3. 한계상품(Marginal containerizable cargoes) : 적재가능하며 가격과 운임이 싸고 도난위험이 없는 상품 (선철, 잉곳 등)
4. 부적합상품(Unsuitable containerizable cargoes) : 크기가 컨테이너입구보다 크거나 중량이 한계 중량을 초과할 경우
컨테이너의 분류
1. 크기에 의한 분류 : ISO 기준 10ft, 20ft, 40ft
2. 구조 및 사용목적에 의한 분류
1) 드라이 컨테이너 (Dry Container) : 온도조절 불필요로 일반화물 컨테이너라 불림
2) 냉동 컨테이너 (Reefer Container) : 과일, 야채, 육류등의 보냉 및 보열이 필요한 화물에 사용되는 컨테이너로 온도조절장치가 설치되어 -28℃ ~ +26℃ 까지 온도 유지 가능
3) 오픈톱 컨테이너 (Open-top Container) : 지붕과 옆면의 윗부분이 열려있는 컨테이너로 위에서 하역이 가능 (중량화물이나 장척화물을 적입하는데 사용됨)
4) 가먼트 컨테이너 (Garment Container) / 행거 컨테이너 (Hanger Container) : 양복등의 의복류를 옷걸이에 걸린 상태로 적입할 수 있는 컨테이너. 즉시 의복 전시판매 가능
3. 재질에 의한 분류
1) 알루미뉼 경합금제 컨테이너 : 가볍고 아름답고 유연성, 내구성 이 있으나 비싸다
2) 강철제 컨테이너 : 원가가 싸지만 녹이 슬고 무겁다
3) 섬유강화플라스틱(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 컨테이너 : FRP를 합판 표면에 접착제로 붙인 컨테이너
컨테이너선의 분류
1. 선형에 의한 분류
1). 혼재형 : 재래선으로 컨테이너 전용선이 아님
2) 분재형(Semi-Contanier Ship) : 재래선 중앙 또는 갑판에 컨테이너 전용장치를 설치한 선박
3) 전용형(Full-Container Ship) : 컨테이너만 적재하도록 설계된 선박
2. 하역방식에 의한 분류
1) Lift on /Lift off (LO/LO):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으로 컨테이너를 수직으로 적양하역하는 방식
2) Roll on / Roll off (RO/RO) : 선미 및 현측에 경사로가 설치되어 이 경사로를 통해 트랙터나 포크리프트등에 의해 하역
3) Float on /Float off (LASH) : 부선에 설치된 크레인이나 엘리베이터에 의해 하역 (LASH선)
컨테이너 운송의 장단점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
- 상품의 외포장 역할 - 포장비 절감
- 운송인들의 화물취급 편리, 신속 운송 => 화주들은 할인된 운임 적용
- 하역단계의 간소화에 따른 노동력 절약과 하역비의 절감
- CY 나 CFS 자체가 통관화물의 보세창고 역할 => 별도 보세창고료 면제, 창고료 절감
- 송하인의 창고에서 컨테이너에 통관화물이 적입 봉인되는 즉시 BL 발급 가능 => 자본의 원활한 회전가능
- 해상운송과 육상운송과의 연결이 원만하므로 수송기간, 하역시간 단축이 가능
- 컨테이너 용기가 견고하므로 하역작업상 안전, 운송중의 풍랑, 풍우, 온도, 습도등 기후상의 변동에 안전
컨테이너 운송의 단점
- 운송시 추가적 장비 필요 - 컨테이너 하역시설이 없는 부두에서는 작업 불가능, 추가장비 필요 (갠트리, 섀시 등)
- 중량화물, 장척화물, 산화물등은 컨테이너 운송이 불가
- 항로별 물동량 불균형으로 인한 Empty Container 회수 문제 발생
- 추가 보험료 지급 - 갑판에 선적되는 컨테이너를 담보하기 위해 추가 보험 가입 필요
<출처:방통대 국제물류론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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