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브리오슈 생지로 맛있는 단팥빵 만들기(Brioche dough recipe - Sweat red bean bread)

by Canada Won 2021. 3. 3.
반응형

코스트코에서 브리오슈 생지를 사왔어요. 근데 ... 햐..진짜 많네요...

친구와 반띵을 했음에도 너무 많아서 16개씩 나눠서 냉동고에 저장~ 

 

오늘은, 큰 맘 먹고 브리오슈 생지를 이용해 단팥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재료는 아주 간단해요. 브리오슈 생지, 단팥고명 (한인마트에서 구입), 호두, 계란물 (계란 하나를 풀어서 준비합니다.) 만 있으면 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생지의 발효죠. 

냉동고에 저장한 브리오슈 생지를 꺼내서 녹일겸 발효를 시작합니다. 

 

오븐 안에서 한 두시간 정도 발효 하면 지금 상태의 2배 크기가 됩니다. 

냉동고에서 꺼낸 브리오슈 생지는 바로 발효가 되지 않고 해동부터 되는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오븐을 살짝 가열했다가 끈 후, 생지를 그 안에 넣고 발효했더니 좀 빠르게 발효가 되는 듯 했습니다. 

 

단팥을 안에넣고 납작하게 누른 후 끝을 가위로 살짝 잘라 모양을 내고 호두를 가운데에 박아주면 됩니다.  

이런 모양으로 만들면 되는데요, 우선은 발효가 된 생지를 동그랗게 만들어 가운데 홈을 만들고 단팥 고명을 넣어줍니다. 그리곤 생지로 감싸 준 후 납짝하게 눌러 가위로 생지의 끝을 살짝 살짝 잘라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운데에 호두를 박아주면 모양 내기는 끝이예요. 간단하죠? ^^

 

오븐을 200도까지 올렸다가 끈 후, 뜨거운 물을 넣고 모양을 만들어 준 생지들을 넣고 2차 발효를 합니다. 요렇게 발효를 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발효가 잘 됩니다. 
2차 발효가 된 브리오슈 생지의 모습입니다. 이녀석들~ 통통하게 잘 부풀어 올랐네요. ^^ 요녀석들을 맛있게 해줄 계란물을 위에 입혀 줍니다. 붓으로 반죽 위에 계란물을 두번 정도 발라주면 됩니다. 

 

350ºF 로 온도를 맞춘 오븐에 12분 가량 (색상이 갈색으로 잘 나올때까지 보면서 가열하면 좋습니다.) 가열하면 완성됩니다. 

반죽위에 계란물을 바르고 오븐에 가열하면 이렇게 반짝 반짝 윤이 나는 단팥빵이 완성됩니다. 모양도 이쁘고 맛도 좋은 단팥빵 완성~ 

 

캐나다에서 단팥빵을 먹는다는건 쉽지 않아요. 물론 한인마트에 팔긴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아무 빵집에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한번에 많이 구매해 놓고 냉동고에 넣어놓고 꺼내먹는것도 맛이 다르구요. 이렇게 브리오슈 생지를 코스트코에서 구입해 직접 빵을 만들어 먹으면, 한국에서 먹는 단팥빵의 그 풍미를 언제든 즐길 수 있어 좋더군요. 브리오슈 생지 덕분에 간만에 입이 호강한 하루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