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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영유아의 건강관리 -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정리

by Canada Won 2022.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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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건강증진과 건강검진 

1. 영유아의 건강증진

(1) 사전 건강조사 

  • 입소전 부모로부터 영유아의 건강상태 조사지 작성 요청할 것 - 예방접종 기록, 과거 병력, 알레르기 등 특이체질, 식습관, 수술여부, 신체발육 등 조사

(2) 일상적 건강관찰 

  • 매일 등원시 간단한 건강상태 체크 - 일과시간 중에도 유아가 열이 있는지 살피고 얼굴 표정이나 병색의 유무 등을 살필 것 
  • 평상시와 다른 모습이 있을 경우 부모에게 연락해 병원에 데리고 가도록 하거나 부모에게 건강상태 보고 

2. 영유아의 건강검진

  • 보육시설에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 실시 - 연 2회 이상 정기 검사 실시
  • 체격검사 통해 영유아 발육 상태 파악 
  • 연 1회이상의 소아과, 치과, 안과, 이비인후과 진단, 시력, 청력, 빈혈, 소변, 납, 투베르쿨린 등의 체질 검사로 질병 유무 확인 - 건강기록부에 기록 보관 
  • 교사와 시설장 등 보육시설 종사자도 연 1회 이상 정기 검진, 관련 서류 구비 필요 
  • 신체 계측 : 영아의 경우 2개월마다 1회, 유아의 경우 6개월마다 1회 측정 - 건강기록부에 기록 (무료건강검진) 
  • 6세 미만 모든 영유아에게 4,9,18,30,54개월 5회에 걸쳐 실시, 발달 선별검사까지 포함 - 부모가 지정 소아과에서 직접 내원해 검강검진을 받은 후 결과를 보육시설에 제출 --> 보육시설에서는 별도 건강검진 받을 필요 없음 

영유아의 전염성 질환 관리와 예방접종 

1. 영유아의 전염성 질환관리

(1) 전염성 질환의 개념 

  • 전염성 질환 : 병원성 미생물이나 그 독성 산물로 인해 감염된 사람과의 직간접 접촉, 주위 환경의 기생동물 중간숙주나 보균자, 무생물과의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질환

(2) 전염성 질환의 관리

  • 전염성 질환이 발생한 경우 즉각적 격리가 필요
  • 어린이집에 등원하면 안되는 질환의 경우 부모에게 구체적인 내용 안내하여 준수하도록 할 것
  • 일반 전염성 질환 : 수족구병, 유행성 눈병, 독감, 전염성 농가진
  • 영유아기에 발생 가능한 법정 전염성 질환 : 디프테리아, 백일해, 유행성 이하선염, 홍역, 풍진, 수두, 일본뇌염, 세균성 이질 
  • 교사는 전염성 질병에 대한 정보를 질병의 증상, 예방대책, 치료법 등으로 구분후 수시로 부모에게 전달, 예방을 위한 예방 접종, 건강검진 정보, 어린이집의 방침에 대해 부모에게 지속적으로 안내할 것 

(3) 전염성 질환의 예방 

<전염성 질환의 격리기간,  자료 : 이상원, 1992, 출처: 방통대 아동영양학 교재>

병명 잠복기 격리기간
홍역 10~11 발진 후 5일
풍진 14~18 발진 후 5일 
수두 13~16 발진 후 7일
볼거리 16~18 3주이상
백일해 7~10 발병 3~4주 
디프테리아 2~5 배양 검사 2회 이상 음성나올때까지
장티푸스 7~14 대소변 배양이 음성 나올때까지
이질 2~3 대변 배양이 음성 나올때까지
소아마비 7~14 2주 이상

2. 영유아의 예방접종 

(1) 질병에 대한 면역 

  • 신생아는 모체로 부터 받은 면역능력은 일정 기간 후 사라짐으로 이후로는 스스로 면역능력을 키워나가야 함.

(2) 전염성 질환에 대한 예방 접종 

  • 교사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부모에게 필요한 예방접종이나 주의사항등을 환기시킬 것 
  • 주의사항 : 접종 전 영유아의 상태 확인 (열이 있는지등 다른 질병에 감염되어 있는지 확인, 이전 예방 접종시 특이사항등 체크), 접종 부위를 청결히 하고, 예방 접종 후에는 2일 정도 목욕 삼가할 것, 접종후 이상 징후 관찰 

영유아의 정신건강 

1. 영유아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 

  • 문제원인 조기 파악하고 정신건강 촉진을 위한 환경 구성제공하는 것이 중요
  • 정신건강 증진 & 유지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정서를 올바로 인식하고 조절,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현실에 대한 올바른 자각 요구 

2. 영유아 정신건강 문제의 유형 

(1) 분리불안 

  • 최초의 애착대상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 - 격리시 복통, 두통, 구역질, 구토 등 신체적 증상
  • 생후 6~12개월 ~ 18개월 이후 절정 도달, 36개월 이후 점진적으로 사라짐 
  • 안전 애착형성한 영유아 : 주변 환경 탐색활동을 하며 분리불안을 덜 보임 

(2) 반응성 애착장애

  • 자폐증과 유사한 행동 특성 - 조기 발견시 정상회복 가능하나 그렇지 못할 경우 아동기와 청소년기 이후까지 영향
  • 부모에 대한 반응 억제, 양가적이며 상반된 반응을 보이는 유형 
  • 모든 성인에게 무차별적 애착반응을 보이는 유형 
  • 기본적 감정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한 경우, 기본적 신체적 욕구를 방치한 경우, 잦은 양육자의 변경 
  • 5세 이전에 시작 - 첨에는 분리에 강력 저항 -> 실망 좌절 -> 기존형성된 애착관계의 변질과 분리 (엄마에 대한 분노와 원망, 불신 두려움 의 양아감정을 가지게 됨) 

(3) 과잉행동 

  • 영유아가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 파괴적 행동을 하게되는 경우
  • 주의력 결핍,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 앞뒤 생각없이 행동, 수다스러움, 성급한 대답, 다른 사람 방해 간섭등의 행동 

(4) 공격행동 

  • 타인을 헤치는 행동, 친구에게 욕하고 때리고 괴롭히는 행동, 물건을 뺏고 손상시키는 행동등의 부정적 행동 
  • 언어능력 발달로 신체적 공격행동은 감소, 언어 공격 증가 

(5) 위축행동 

  • 수줍음이 매우 심한 영유아 - 사회적 행동 회피, 과도 불안, 심한 우울, 자기 비하 경험 
  • 위축 경험시 완벽을 기하려 시도하는 경우가 많음 - 교사나 또래에게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스스로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3. 영유아 정신건강 문제의 유형별 지도 

(1) 분리불안

  • 영유아의 불안의 정도와 빈도 파악후 영유아 감정 수용, 표현하도록 격려할것 
  • 비합리적 사고시 걱정에 대한 대안적 사고 학습, 긍정적 자기표현을 통한 자신감을 갖도록 도울 것 
  • 불안감을 느낄 때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과정 훈련 

(2) 반응성 애착장애

  • 하쇠적 놀이의 어려움 - 안정적 대인관계 형성 못함 => 대인관계 및 사회성 발달 위한 개별치료와 집단 치료 통해 정서상태 및 능력에 적절한 놀이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울 것 
  • 양육자의 양육형태가 변할 경우 증상이 호전 됨 => 가족갈등이 문제일 경우 가족 치료 함께 실시 

(3) 과잉행동

  • 영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의 충동적 행동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해 지도록  지도할것 
  • 처벌: 일시적 효과, 적개심 유발, 공격성 모방의 부작용이 수반 => 부모와 자녀의 합의하에 약속된 처벌을 일관성있게 실시할 것 

(4) 공격행동

  • 어떤 상황에서도 공격행동은 용납되지 않음을 인식 - 공격행동 사전 예방 
  • 공격성 통제 불가시 영유아 일시 격리 
  • 관심을 위해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의 경우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때 더 많은 관심을 줄것 
  • 공격행동의 모델을 제거 - TV 나 매체등의 바람직한 모델 제공, 부모상담통해 협조 요청 
  •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나타나는 공격성 - 사회적으로 인정된 해소방법을 알려주고, 사호작용 의사표현 방법을 교육

(5) 위축행동

  •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사회성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지도할 것 
  • 또래활동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집단 소속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것 
  • 대집단 활동보다는 소집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 
  • 다양한 역할 놀이를 통해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경험을 제공해 줄 것 

 

영유아의 간호 

1. 영유아 간호의 일반적 절차 

  •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 발생시 - 양호실이나 조용한 장소에 격리 보호 
  • 구급약품 관리 : 유효기간 확인위해 용기에 유통기한 명기 
  • 부모 연락해야할 경우: 구토, 설사, 갑자기 심하게 울때, 혈변이 있을 때,경련을 일으킬 때, 열이 높을 때 등 

2. 투약이 필요한 영유아 간호의 일반적 절차

  • 투약이 필요할 경우 부모가 준비해야 하는 내용 : 투약의뢰서 작성, 복용할 약의 분량만 아동 이름 반드시 기입 후 약을 교사에게 전달 => 교사는 투약후 부모에게 투약 보고서 보고
  • 주의사항: 보관 방법에 따라 투약 바구나, 약품 냉장고 등에 보관 후 투약할 것 
  • 아픈 영유아 간호 절차 : 환아 관리지침, 비상연락망, 응급처치 동의서, 영유아 사고처리 보고서, 투약 의뢰서 및 보고서, 상해보험 가입증서, 응급처치 위한 비상약품 관리 문서, 응급상황 발생 시 관계기관 연락처, 응급시 업무체계도, 비상시 전화 거는 요령 등의 문서 갖추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 

<투약함 (이미지 출처: 쿠팡)>

※영유아기에 발생 가능한 법정 전염성 질환 : 풍진, 수두, 홍역

※ 영유아와 보육시설 종사자의 정기 건강검진 실시 횟수 : 연 1회 이상 

※ 보육시설에서 아픈 영유아가 발생한 경우 간호 방법 : 조용한 장소에 격리해 안정 시킬 것 

※ 영유아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한 경우 주의할 사항 : 영유아에게 열이 있는지 확인, 영유아가 현재 다른 질병에 감염되어 있는 지 확인, 예방접종을 실시한 이후 이상 징후 여부 확인, 예방접종실시 당일엔 목욕하지 않기 

※ 영유아 정신건강 문제 : 분리불안은 영유아 애착형성과 관계가 깊음, 반응성 애착장애는 자폐증과 유사, 공경행동은 부모나 TV 등의 공격행동을 관찰하여 나타남.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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