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건강교육의 목표
-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 건강에 대해 교육해 건강을 유지하도록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 일관되고 계획성 있는 교육실시 - 건강 유지와 건강 수명 연장
- 미국 유아교육협회 : 개인 건강과 관련된 경험과 학습의 기회를 부여해 건강관련 기본정보를 이해하고 실철할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정릐
- 2013년 3차 표준 보육과정 (보건복지부) : 영유아 심신 건강과 전인적 발달, 안전대처능력을 길러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는 것이라고 정의
- 2013년 누리과정 : 기본 운동능력향상,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것으로 규정
영유아 건강교육의 내용
- 다양한 종류의 경험과 학습활동으로 구성, 반드시 영유아 발달단계에 적합한 내용일 것
<대상자별 건강교육의 내용> (출처 :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구분 | 건강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
영유아 (표준보육과정, 2013) | 건강하게 생활 | 건강, 영양, 위생 |
안전하게 생활 | 안전놀이, 안전사고 예방 & 대처 | |
유치원 아동 (누리과정 ,2013) | 신체활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
미국 건강증진협회 (1990) | 개인건강, 정신건강, 가족생활, 영양, 질병 예방, 즐거운 생활, 소중한 몸 인식, 안전놀이, 교통안전, 환경오염, 재난 대비, 위험상황 대처 |
영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1. 영유아 건강교육 실시과정
(1) 대상자 진단
1) 대상자, 대상집단의 건강문제 발견
- 현존하는 문제뿐 아니라 장래에 일어나게될 잠재적 문제도 같이 확인할 것 (예: 현재 야채와 과일 섭취 저조 -> 비만, 심장병 등 만성 질환 잠재)
2) 건강문제의 원인 분석
- 생물학적 요인, 생활양식, 사회, 경제적 요인, 지역사회, 국가적 여건 등 다양
3) 기존 프로그램 평가와 대상자 요구도 분석
- 대상자 진단과정 : 건강문제 확인 → 원인 분석 → 기존교육평가와 요구도 진단 → 건강교육계획 수립
(2) 건강교육 계획의 수립
1) 목적과 목표의 설정
- 목적 :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 (예: 서울특별시 유아 건강성장 발달등)
- 목표 : 세부적, 구체적 계획, 숫자로 계량화 할수 있는 지표 이용 (예: 채소 5회 먹는 아이들 비율을 30%증가등), 단기 장기로 구분하여 중간 평가를 통한 장기 목표 수정가능
2) 교육과정 설계
- 교육과정 설계 : 교육내용 수집 분석 → 건강교육방법 선택→ 예비실시와 사전 평가 → 교안수정 및 완성
- 교육시기, 시간계획, 사용가능 자료와 인력의 분석 등 필요
3) 활동설계와 홍보전략 개발
- 건강교육 대상자인 어린이와 보호자에 대한 홍보가 성공의 관건임으로 마케팅 전략 활용
4) 평가계획의 수립
- 적절한 평가지표 개발, 평가계획 수립하는 일은 필수적
(3) 건강교육 실행
- 교육받는 유아들의 이해도, 수용도에 따라 교사 재량으로 예산 사용, 보조인력, 교육시간, 횟수 교육자료 선택에 융통성을 가질 것
(4) 건강교육의 효과평가
1) 평가의 의의
- 평가: 피드백 정보 제공, 교육과정 조정, 변화하는데 유용, 효과분석을 위해 필요
2) 평가내용
- 아동들의 구체적인 요구, 자료수집, 분석은 적절했나, 정보와 물품전달은 잘 진행되었는지, 행동, 심리면에서의 효과는 어땠나, 부족했다면 이유는?? 등을 평가
3) 영유아 건강교육 평가지표
- 건강교육의 기능성 평가 (과정평가) : 건강교육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 에 대한 평가 - 교육방법 사용매체, 활동, 인력 배치, 예산배정, 홍보 등의 과정 평가도 중요
- 건강교육의 효과에 대한 평가 (영향평가) : 처음 목표대로 아동 건강 관련 지식, 태도, 행동, 식품 섭취 환경 등 분야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는지 평가
- 투입 산출 평가(결과평가) : 예산및 자원, 교사활동, 사용시간 등 투입양과 결과 비교 평가 - 질병으로 인한 결석률, 편식률, 빈혈률, 저체중아 비율, 비만율 등의 지표
4) 평가결과의 활용
- 건강교육 결과 평가 : 교육지속/확대여부 판단을 위해 실시
- 피드백과정을 통해 건강교육사업 지속여부 결정이나 다른 종류 사업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장기적 수행, 타지역 적용, 시범사업 전국 확대등에도 활용
2. 건강교육 방법의 선택
(1) 매체를 이용한 설명 또는 시연
- 교사의 매체활용 시연 방법이 효과적 (예: 칫솔모형이용 이닦는 법 시연, 인체모형이용한 운동과 신체건강 설명)
(2) 모델링
- 교사나 부모의 행동이 아동들에게 훌륭한 모델링이 됨 (식후 이닦는 행동, 음식쓰레기 버리지 않기, 녹색신호등에서 건너기 등)
(3) 교육환경, 주제통합적인 건강교육
-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정보 전달이 효과적 - 예) 채소잘먹기 교육 : 수개념을 통한 채소다발 세어보기, 편식 주제동화듣기, 채소 조리실습, 농장 견학, 시장놀이, 급식 메뉴의 채소 반찬 강조하기 등
(4) 역할놀이를 통한 건강교육
- 흥미있는 주제 선택후 역할 놀이 - 예) 불조심교육 : 소방서 역할놀이
(5) 상황을 활용하는 건강교육
- 상황이 벌어진 원인 설명, 대처법이나 예방법 이야기 나누는 교육방법 - 예) 식중독 발병시, 신체검사시 원인 설명후 대처법이나 예방법 이야기 하기
(6) 현장학습을 이용한 건강교육
- 건강 관련 장소 방문, 직접 감각기관을 통해 경험 - 예) 병원방문, 의사 설명듣고 질병 예방인식 갖기
(7) 생태학적인 접근을 통한 건강교육
- 생태적 접근방법 - 예) 어린이집 옥상 텃밭 가꾸기, 공원 연못 서식 동식물 관찰 등
(8) 부모와 연계한 건강교육
- 영양교육은 식생활의 주체가 되는 학부모나 보호자를 연계해 교육하여야 하므로 부모협조가 필요
(9)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건강교육
- 건강관련 직업 종사자 초청해 건강관리방법을 발표하거나 가르치게 함 - 예) 의사, 간호사의 질병 설명
3. 영유아 건강교육 평가
- 평가지표 : 건강교육의 대상, 평가기간, 건강교육여건 에 따라 달라짐
- 유아대상 건강교육 : 단기 - 건강지식, 태도 측정 / 장기 - 대상 아동들의 체위 지표 활용
- 유아 : 한글 해독 능력 부족 - 아동 수준 평가 방법이나 도구 이용
(1) 평가기간에 따른 분류
1) 보건교육의 단기적인 효과 평가
- 지식이나 태도등에 집중
2) 보건교육의 장기적인 효과 평가
- 보건 교육이 여러해 지속되어 변화 추적 관찰, 시댁적 영향을 보고자 할때 - 교육전과 후의 유아 체위, 생화학적 지표, 유병률등 비교
(2) 평가자료를 수집하는 주체에 따른 분류
1) 유아자신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유아대상으로 그림, 이야기를 하게하고 어른들이 메모하는 방법으로 평가자료 수집
- 대규모조사시 고안된 그림설문지 활용- 교사가 충분히 설명하면 아동이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여 그림 평가
2) 조사자나 교사가 주체가 되어 수집하는 방법
- 아동행동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교사나 조사자가 아동을 관찰 후 내용이나 행동자료 수집
3) 학부모나 보호자를 활용하는 방법
- 식품섭취 조사, 식습관 조사에 많이 활용 - 보호자 대상으로 아동 관련 사항 직접 질문, 설문도구 활용
(3) 평가도구에 따른 분류
1) 구조화된 그림 설문지
- 아동의 이해정도를 알아볼 때 적합
- 한가지 주제에 대해 문제 설명후 4~6개의 그림 답안을 제시하여 아동이 선택하게 유도
2) 그림 등 유아 자신의 표현
- 건강교육 주제에 관한 아동그림 해석 -예) 어제 저녁 밥상 그리기
3) 5점이나 3점 척도를 이용한 평가도구
- 교사나 보호자가 답할 수 있는 구조화된 설문도구로 활용 - 예) 아동은 교통법류를 얼마나 잘 지키나?
- 지넉수준이 낮을 수록 척도구간수를 적게 할 것
4) 유아의 행동 관찰평가
- 교사나 보호자가 특정 건강 관련 행동을 기록하여 평가하는 방법 -예) 일정시간 동안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서 몇번이나 씻는지 관찰, 기록,
- 식생활 편식 여부 - 관찰방법 이용
5) 유아나 보호자 대상 면접 평가
- 유아에게 직접묻거나 보호자, 교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식생활이나 질병, 건강 조사에 많이 활용 -예) 편식여부
6) 체위지표나 생화학적인 지표, 유병률 등 통계자료 활용
- 체위지표 - 체중 백분위 분포 변화는 단기평가, 신장 백분위 분포는 장기적으로 평가하는데 활용
- 생화학적지표 - 예) 빈혈검사 - 보충건강식품을 이용한 영양교육사례, 6개월이상 지속되는 교육전후 비교에 적합
영유아 건강교육 사례
<영유아 건강교육활동지의 예 > (출차: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주제 | 건강 - 손을 깨끗이 씻어요 |
활동목표 | 올바른 손씻는 방법을 안다 위생에 관심 갖기 |
활동자료 | 손씻기 노래, 올바른 손씻기 6단계 그림 |
활동방법 | 1. 손닦는 방법 이야기 해보기 - 언제 손을 닦니? - 손을 왜 씻어야 할까? 등 2. 손씻기 노래를 들려준다. - 다같이 불러볼까? 3. 올바른 손씻기 6단계 그림을 보여준다. - 순서대로 그림을 붙여볼까? 4. 실제로 손씻기 활동을 해본다. - 6단계 실천 아동을 칭찬해준다. |
참고 | 손씻은 후 물기닦는 방법 알려주기 |
관련 및 확장 활동 | 손씻기 노래 듣고 노래 함께 부르기 |
※ 건강교육의 실시과정 : 대상자 진단 - 건강교육 계획의 수립 - 건강교육 실행 - 교육의 효과 평가
※ 적합한 대상자진단 : 현존하는 문제와 장래에 나타나게될 잠재적 문제 확인, 건강문제의 원인 분석, 기존 건강 교육 프로그램 수혜 여부와 기존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함.
※ 건강교육의 효과 평가에서 직접 유아를 대상으로 수집하기에 적합한 자료 : 그림 설문지를 이용한 지식평가자료, 체위측정자료, 그림 그리기를 이용한 자료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의 건강생활습관 교육 -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정리 (0) | 2022.12.12 |
---|---|
영유아 영양교육 -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정리 (0) | 2022.12.06 |
영유아 교육과정 - 방통대 아동 영양학 교재 정리 (0) | 2022.12.04 |
식품위생과 안전관리 - 방송대 유아교육 아동영양학 교재 정리 (1) | 2022.11.30 |
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 -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정리 (3) | 2022.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