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영유아 교육과정 - 방통대 아동 영양학 교재 정리

by Canada Won 2022. 12. 4.
반응형

어린이집의 표준과정 

1. 영유아보육관련법과 건강교육 관련내용

  • 1969년 최초로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 2012년 3월 5세 누리과정 도입 -> 2013년 만 3~5세 로 확대 도입 -> 2013년 제 3차 어린이집 표준교육과정 개정 사용 
  •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 : 어린이집의 만 0세 ~ 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 공통적 보육목표와 내용 제시 
  • 영유아 보육법과 동법 시행규칙중 영유아의 건강교육과 관련된 내용  : 1) 영유아의 건강진단 및 관리, 2) 보육내용 중 건강교육 관련 항목, 3) 교직원 및 영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관리

(1) 영유아 건강진단 및 관리 

  • 영유아 보육법 제 31조 - 영유아 건강진단 및 관리에 관한 사항 명시 
  • 어린이집 원장은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1년에 1번 영유아에 대한 건강진단을 해야함. 
  • 치료를 요하는 영유아에 대해서는 원장이 보호자와 협의하여 조치, 전염성 질환시 영유아는 격리 

(2) 건강교육 관련 보육 내용

  •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 별표 8 - 영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에 관한 보육내용 제시 
  • 영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위해 예방적 서비스 제공
  • 현재 가진 건강문제를 발견후 치료 - 영유아와 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 
  • 영유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가지도록 도와줄 것 

(3) 교직원 및 영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관리 

  • 어린이집 종사자 신규 채용시 및 매년 1회이상 건강진단실시
  •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응급조치를 위한 비상약품 및 간이 의료 기구 비치 
  • 조리실, 화장실, 침구 등에 정기적 소독 실시, 부패되기 쉬운 음식물 관리 철저 
  • 급식 -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에 의해 공급하되 영유아 100인 미만의 어린이집은 육아종합지원센터, 보건소 또는 영양 관리 전문단체, 전문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 식단 작성
  • 1세 미만, 특별식이 필요한 영유아는 보호자의 의사를 반영하여 음식 제공 
  • 안전관리를 위해 원장은 화재 등 긴급사태에 대비한 계획수립, 정기적 점검 및 훈련 실시, 어린이집 아동 전원에게 상해보험에 가입할 것 

<안전교육의 기준>  (출처: 방통대 아동영양학 교재)

구분 교통안전 교육 약물오남용 교육 재난대비 교육
실시주기
(총시간)
2개월 1회 이상
(연간 12시간 이상)
3개월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6개월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교육내용 올바른 교통안전 지식
교통관련 법규준수정신
기타 교통안전 관련 내용
약물의 종류, 중독성 및 오남용의 피해
법적 처벌기준
기타 약물 오남용예방을 위해 필요한 내용 
화재, 붕괴, 폭발, 화생방 사고 등 각종 재난 예방 및 안전관리 요령 
위험물 취급요령
재난 시 안전행동 및 대피요령
교육방법 전문가강의
시청각 교육
실습교육 또는 현장 학습
일상생활을 통한 반복지도
전문가 강의
시청각 교육
현장학습 - 실습
전문가 강의
시청각 또는 실습교육
사고사례 분석

2. 표준보육과정 중 건강교육 영역 

  • 0~1세 보육과정 :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 
  • 2세 보육과정 :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 
  • 3~5세 보육과정 :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 
  • 표준보육과정 중 영유아 건강교육과 관련된 영역 : 기본생활 영역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연령별 보육목표, 내용, 영역에 따른 연령 집단별 교사지침 제시 - 교사가 알아야 할 각 영역별 영유아의 발달지식,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구성과 지도방법, 지도시 유의점 등 포함 

표준보육과정 중 건강교육 내용과 지도 

  • 영양과 건강에 관련된 것 : 기본 생활 영역중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에서 다루어짐 
  •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 청결, 위생, 바른 식생활하기, 규칙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하기를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태도 형성, 질병 예방할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으로 구성
  •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목표 : 영유아 신체 청결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로 발달 촉진, 심신의 건강하게 하기
  •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 안전하게 놀이하는 습과 형성, 규통규칙 알기, 재난이나 사고등의 비상시 안전 대처방법 을 알고 실천하기

<연령별 건강교육 내용>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범주 만 0~1세 만 2세 만 3~5세
건강하게 생활하기 뭄을 깨끗이하기
즐겁게 먹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몸을 깨끗이하기 
바르게 먹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에 대해 알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 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지내기
위험한 상황에 반응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알기
위험한 상황알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1. 만 0~1세 

(1)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목표 :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통해 발달 촉진, 건강 증진하기 
  • 수준에 따른 보육 : 즐겁게 먹기 1수준 -편안하게 우유 먹기, 2수준 - 이유식에 적응, 3수준 - 고형식에 적응

(2) 안전하게 생활하기 

  • 목표 : 안전한 생활 경험하기 

<만 0~1세 영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보육내용>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범주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을 깨끗이하기 몸이 깨끗해졌을 때 기분이 좋음을 안다.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도움을 받아 이를 닦는다. 
즐겁게 먹기 편안하게 안겨서 우유(모유)를 먹는다. 이유식에 적응한다. 고형식에 적응한다. 다양한 음식을 먹어본다. 
  도구로 음식을 먹어본다. 
즐겁게 먹는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수면을 충분히 취한다. 
편안하게 쉰다. 
하루 일과에 편안하게 참여한다. 
  배변의사를 표현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지내기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한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차량 승하차 시 안전 장구를 착용한다.
위험한 상황에 반응하기   위험하다는 말에 반응을 보인다.  위험하다고 알려주면 주의한다. 

(3) 교사지도 지침 

< 만 0~1세 영아의 교사지도 지침>  (출처: 방송통신대 아동 영양학 교재)

연령 집단별 기본생활영역의 건강한 생활 내용 범주에 대한 교사 지침
만 0~1세 보육과정 .영아가 가정에서와 같이 편안함을 느낄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성을 증진 시킴
.영아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 영아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이해, 격려, 신뢰감 형성 
.영아의 청결, 영양, 배설, 수면, 상호작용 등 기본적 욕구 충족, 수유, 기저귀 갈기 시 부드러운 대화로 격려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환경 조성, 전염병있는 영아는 적절히 격리할 것 
. 영아 발달수준에 맞춰 컵, 수저 사용, 또래와 함께 일정 장소에서 식사하는 법 익히도록 지도 

2. 만 2세 

(1)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목표 :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경험하는 것을 바탕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 

(2) 안전하게 생활하기 

  • 목표 : 안전 생활습관의 기초를 경험함으로써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것 

<만 2세 영아 건강교육 수준별 보육내용>   (출처: 방송통신대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범주 내용 1수준 2수준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을 깨끗이 하기 스스로 손과 몸 씻기 시도
스스로 이닦기 시도
바르게 먹기 음식 골고루 먹기
도구 사용해 스스로 먹기
정해진 자리에서 먹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일과에 따라 규칙적으로 잠자기
정해진 시간에 알맞게 휴식할 것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
정해진 곳에서 배변 화장실에서 배변
질병에 대해 알기 질병의 위험을 앎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
교통안전 알기 교통수단의 위험을 앎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조심함
위험한 상황알기 위함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앎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알고 조심
위험한 상황시 어른의 지시를 따름

 

(3) 교사지도 지침

<만 2세 영아의 교사지도 지침>   (출처: 방송통신대 아동영양학 교재)

연령 집단별 기본생활영역의 건강한 생활 내용 범주에 대한 교사 지침
만 2세 보육과정 .영아가 식사, 수면, 배설 등에 긍정적 기본 생활습관이 길러지도록 여러가지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지도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다른 영아들과 다툼이 일지않게 공간과 놀잇감을 적절히배치
.영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고 아플때 표현하게 지도, 전염병 의심시 보호자와 협력
.영아가 스스로 주변 정돈, 손씻기, 이닦기 등 수행시 격려, 기본 건강생활습관 형성하도록 도움
.영아에게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설명해주고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

 

3. 만 3~5세 

(1)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목표 : 건강한 생활습관 기르기, 기초적 건강관리 실천으로 질병 예방, 건강 증진

(2) 안전하게 생활하기 

  • 목표 : 안전한 생활습관 기르기, 위험 요인과 상황에 대해 인식능력과 대처능력 기르기 

<만 3~5세 유아의 건강교육 수준별 보육내용>   (출처: 방송통신대 아동영양학교재)

내용 범주 내용 3세 4세 5세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 깨끗이 하기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 스스로 몸을 깨끗이하는 습관을 기름
주변을 깨끗이 할 것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름
바른 식생활 하기 음식을 골고루 먹음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기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 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봄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
바른태도로 식사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킴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함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 바른 배변습관을 가짐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가짐
질병예방하기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
날씨에 맞게 옷을 입음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음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함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
안전한 놀이장소를 앎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안전규칙을 앎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킴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
재난 및 사고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앎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

 

(3) 교사지도 지침 

<만 3~5세 유아의 교사지도 지침>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연령 집단별 건강하게 생활하기 교사 지침 및 유의점 
만 3~5세 유아 . 유아들이 스스로 손씻기나 양치질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르게 실천할 수 있도로 교사가 관찰 지도할 것
. 유아들의 칫솔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교체필요시 가정통신문을 통해 개별적으로 학부모에게 알려줄 것 
. 매일 유아들의 칫솔 마모상태 점검, 칫솔질이 바르지 않은 유아들의 경우 관심을 가지고 지도할 것
. 유아들의 위생을 위해 수건보다는 핸드타월을 비치, 칫솔을 깨끗이 씻어 살균소독기에 보관
. 유아들이 스스로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돈할 수 있도로 유아발달 및 각 영역의 특징을 고려하여 정리표시
. 청소도구 등을 교실 내에 비치해 유아들이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치우는 것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할 것

유치원 교육과정 

  • 1969년 제 1차 유치원교육과정 :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 능 영역으로 구분 재정
  • 발달면을 중시 - 제 5차 개정 부터 모든 학습의 통합으로서의 생활영역으로 구성 
  • 교육과정 : 생활중심, 경험중심, 아동 흥미 중심 - 바람직한 인격형성, 건강과 위생, 신체발달 강조, 습관 태도 중시 
  • 2012년 3차 : 유아교육, 보육에 국가 책임 강화 - 5세 누리과정 도입

1. 유아의 누리과정 

  • 누리과정 :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 보육과정 통합과정, 교육질 제고, 생애초기 출발점 평등 보장하는데 의의가 있음, 유아기부터 타인 배려, 존중,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 
  • 목적 : 만 3~5세 유아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
  • 5개 영역 으로 구성 

<유치원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영역 과정>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구분 제 1 차 (1969) 제 3 차 (1981) 제 6 차 (1998) 제 7 차 (2007) 누리과정 (2013)
교육과정 영역 1. 건강
2. 사회
3. 자연
4. 언어
5. 예능
1. 신체발달
2. 정서발달 
3. 언어발달
4. 인지발달
5. 사회발달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언어생활
4. 표현생활
5. 탐구생활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언어생활
4. 표현생활
5. 탐구생활
1. 신체운동, 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유아 건강교육 목표와 내용 

(1) 신체운동, 건강영역의 목표 

  • 목표 : 일상생활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해 기초체력과 기본 운동 능력향상,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기르기
  • 다양한 놀이를 통해 즐겁게 운동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둠 

1)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감각기관을 통한 주변 세계 인식, 신체 각 부분의 특성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중점

2)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능력을 기른다. 

  • 성공적 신체움직을 통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 다양한 자세, 움직임을 통해 신체조절력, 균형감, 민첩성을 키우는데 중점 

3)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자발적, 지속적 신체활동을 경험해 성취감과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함, 실내와 실외 신체활동, 기구를 통한 신체활동등에 참여하는데 중점

4)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청결 유지, 적절한 휴식과 수면, 바른 식습관

5)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안전교육 반복지도,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실천, 잠재적 위험요소에 위해 비상시 적절한 대처 능력 기르기

(2) 건강교육 관련 영역 내용 범주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 내용 범주>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구분 제 7 차 유치원 교육과정 누리과정
명칭 건강생활 신체운동, 건강
내용범주 1. 감각 및 신체인식
2. 기본운동능력
3. 건강
4. 안전
1. 신체 인식하기
2. 신체조절과 기분 운동하기
3.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4. 건강하게 생활하기
5. 안전하게 생활하기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 내용 체계>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구분 제 6차 (1998) 제 7 차 (2007) 누리과정 (2013)
관련내용체계 건강 건강하게 생활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건강교육영역내용 1. 몸을 깨끗이 하기
2. 주변을 깨끗이 하기
3. 적절하게 옷입기
4. 바른 식생활하기
5. 적절히 휴식하기
6. 질병 예방하기
7. 즐겁게 생활하기
1.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2. 바른 식생활하기
3. 질병 예방하기
4. 즐겁게 식사하기
1.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2. 바른 식생활하기
3.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4. 질병예방하기
관련내용체계 안전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교육 영역내용 1. 안전하게 놀이하기
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3.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
4.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
1. 나& 다른 사람의 몸 소중히
2. 안전하게 놀이하기
3. 교통안전규칙 지키기
4. 위험한 상황알고 대처
5. 환경오염이나 재난 대비
1. 안전하게 놀이하기
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3.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1) 건강교육 

 

<누리과정 신체운동, 건강영역의 내용 범주>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범주 내용
신체 인식하기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해 신체활동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질병 예방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2) 안전교육

  • 초기 내용 : 놀이안전, 위험장소 물질에 대한 안전과 대피법
  •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 : 환경 오염, 재해에 대비한 안전 포함, 성폭력위험 증가로 '다른 사람이 함부로 몸 만지지 않게 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몸 소중히 하기' 포함, 미디어 유해성 알고 활용하기 내용도 포함 

3. 교육과정 중 건강생활 영역의 수준별 내용 

(1) 신체 인식하기 

 

<신체인식하기의 하위내용 및 수준별 내용>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하위내용 수준별 내용
3세 4세 5세
신체인식하기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감각적 차이를 경험 감각적 차이를 구분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 구분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의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임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임

 

(2)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의 하위내용 및 수준별 내용 >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하위내용 수준별 내용
3세 4세 5세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 신체조절 신체균형유지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유지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해 움직임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 신체 각 부분을 활용해 움직임을 조절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
    도구를 활용해 여러 조작운동을 함
기본운동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다양한 이동운동
제자리에서 몸 움직이기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임

(3)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의 하위 내용 및 수준별 내용>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하위내용 수준별 내용
3세 4세 5세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자발적 참여 신체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
다른 사람과 함께 신체활동에 참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에 관심을 갖음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이해
바깥에서 신체활동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이용하여 신체활동 여러가지 기구를 이용해 신체활동하기

(4) 건강하게 생활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하위 내용 및 수준별 내용>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하위내용 수준별 내용
3세 4세 5세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하기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름
주변을 깨끗이 한다 주변을 깨끗이하는 습관을 기름
바른 식생활하기 음식을 골고루 먹음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 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몸에 좋은 음식 선택
바른태도로 식사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킴
건강할 일상생활하기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함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 바른 배변습관을 가짐 규칙적 배변습관
질병 예방하기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
날씨에 맞게 옷입기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입기

(5)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하위내용 및 수준별 내용>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내용 하위내용 수준별 내용
3세 4세 5세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 안전 사용 놀이기구,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
안전한 놀이장소를 앎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안전 규칙을 앎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킴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 요청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앎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 영역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수준별 보육내용 중 만 2세 내용 : 질병에 대해 알기 

※ 2013년 누리과정의 영역 : 신체운동, 건강 

※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교육 관련 영역중 누리과정 내용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2013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안전교육 관련 영역의 내용 체계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에 포함되어 있는 하위 내용 : 안전하게 놀이하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영양학 교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