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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장단 반주의 이해
국악장단의 개념과 특성
- 국악장단은 박자, 빠르기, 강약, 형태등의 여러요수를 지님
- 운율이 복잡하고 힘찬움직임이 느껴짐 (예: 서양음악 - 4박자 강약중강약, 3박자 강약약의 형태, 우리나라의 장단 - 음악의 흐름에 따른 변화로 불규칙하고 일정 장단이 없음, 형태도 매우 다양, 음악특징에 따라 길이가 길어지고 짧아지고 생략되고 첨가되기도 함)
- 국악장단과 서양리듬의 차이점
국악장단 | 서양리듬 |
3박자 계통의 장단 (1박을 3등분) | 2박자 계통리듬 (1박을 2등분) |
강한박으로 시작, 여린박으로 끝남 | 여린박으로 시작, 강한박으로 끝남 |
장단 가락이 음악 흐름에 따라 변화를 나타내며 반복연주 | 리듬이 단순하고 규칙성을 띠며 반복됨 |
박자, 빠르기, 강약, 형태등의 여러복합적 의미 | 소리의 크기가 형태의 중심이 됨 |
국악장단의 종류
- 박자에 따라 장단이 달라짐
도드리장단
타령장단
굿거리장단
세마치장단
자진모리장단
단모리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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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에 따른 국악장단반주
- 국악곡 반주시 오른손은 멜로디 음에서 4도 아래로 병행시키되 '미'음에 대해서 3도 아래인 '도'음을 연주하도록 할 것
- 왼손은 5도 위음을 함께 연주할 것
궁조
- '도'로 끝나는 선율을 가진 국악곡
- 오른손 2중음 병행반주 - 멜로디에서 4도 아래 음을 눌러 병행시켜 연주, '미'음에 한해 3도 아래음 (도) 를 함께 연주
- 왼손 반주는 도와 솔을 함께 연주
평조
- '솔'로 끝나는 선율을 가진 국악곡
- 오른손 2중음 병행반주 - 멜로디에서 4도아래 음을 눌러 병행 하되 미 음에 한해서는 3도 아래의 도를 함께 연주
- 왼손 반주 - '솔'과 '레'를 함께 연주
계면조
- '라'로 끝나는 선율을 가진 국악곡
- 궁조의 오른손 2중음 병행반주 - 멜로디에서 4도 아래 음을 눌러 병행시키되 '미'음에 한해 3도 아래음인 '도'를 함께 연주
- 왼손 반주 - '라' 음과 5도 위의 음인 '미'를 함께 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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