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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국악장단 반주

by Canada Won 2024.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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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장단 반주의 이해 

국악장단의 개념과 특성 

  • 국악장단은 박자, 빠르기, 강약, 형태등의 여러요수를 지님
  • 운율이 복잡하고 힘찬움직임이 느껴짐 (예: 서양음악 - 4박자 강약중강약, 3박자 강약약의 형태, 우리나라의 장단 - 음악의 흐름에 따른 변화로 불규칙하고 일정 장단이 없음, 형태도 매우 다양, 음악특징에 따라 길이가 길어지고 짧아지고 생략되고 첨가되기도 함) 
  • 국악장단과 서양리듬의 차이점 
국악장단 서양리듬
3박자 계통의 장단 (1박을 3등분) 2박자 계통리듬 (1박을 2등분)
강한박으로 시작, 여린박으로 끝남 여린박으로 시작, 강한박으로 끝남
장단 가락이 음악 흐름에 따라 변화를 나타내며 반복연주 리듬이 단순하고 규칙성을 띠며 반복됨
박자, 빠르기, 강약, 형태등의 여러복합적 의미 소리의 크기가 형태의 중심이 됨 

 

국악장단의 종류

  • 박자에 따라 장단이 달라짐 

도드리장단 

 

 

도드리장단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타령장단

타령장단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굿거리장단

굿거리 장단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세마치장단

세마치 장단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자진모리장단

자진모리장단 (poh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단모리장단

단모리 장당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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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에 따른 국악장단반주 

  • 국악곡 반주시 오른손은 멜로디 음에서 4도 아래로 병행시키되 '미'음에 대해서 3도 아래인 '도'음을 연주하도록 할 것 
  • 왼손은 5도 위음을 함께 연주할 것 

궁조 

  • '도'로 끝나는 선율을 가진 국악곡 
  • 오른손 2중음 병행반주 - 멜로디에서 4도 아래 음을 눌러 병행시켜 연주, '미'음에 한해 3도 아래음 (도) 를 함께 연주 
  • 왼손 반주는 도와 솔을 함께 연주 

평조

  • '솔'로 끝나는 선율을 가진 국악곡 
  • 오른손 2중음 병행반주 - 멜로디에서 4도아래 음을 눌러 병행 하되 미 음에 한해서는 3도 아래의 도를 함께 연주 
  • 왼손 반주 - '솔'과 '레'를 함께 연주

계면조

  • '라'로 끝나는 선율을 가진 국악곡 
  • 궁조의 오른손 2중음 병행반주 - 멜로디에서 4도 아래 음을 눌러 병행시키되 '미'음에 한해 3도 아래음인 '도'를 함께 연주
  • 왼손 반주 - '라' 음과 5도 위의 음인 '미'를 함께 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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