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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화음 반주의 이해
- 장단에 따라 - 도드리, 세마치, 타령장단,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장단 등
- 장구로 장단 맞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 음판악기, 건반악기등의 다양한 매체 사용 가능
- 도드리장단 : 배따라기, 유산가, 집장가, 십장가, 소춘향가, 평양가, 선유가 등
- 타령장단 : 강원도 아리랑, 실타령 등
- 세마치장단 : 아리랑, 밀양아리랑, 도라지, 양산도, 노들강변, 방아타령등
제 2 성부 - 병행성부 반주
- 병행성부 반주 - 노래부르기, 리코더등의 선율악기에 의해 만들어짐
- 노래선율에 대해 일정 음정유지하며 진행
- 2중음 멜로디 반주형 - 3도의 2중음, 6도의 병진행2중음, 밑음에서 시작해 상행 혹은 하행하는 2중음
- 가장 단순한 반주 - 선율에 옥타브 선율 붙이는 방법
- 완전4도, 완전5도음정활용해 한 옥타브가 되도록 하는 방법
- 노래선율 3도 아래나 위에서 제2성부를 만드는 방법 - 충만한 화음감을 느끼게 해줌
- 합창 - 병진행하는 3화음 활용 (기초음과 3도, 5도음을 함께 울리게 하여 화음반주하는 것 )
기초음 화음반주
- 으뜸음 화음반주라고도 불림
- 기초음 화음반주의 한 형태 - 옥타브 선율반주의 변형,(제1음 제 8음을 사용해 독자적으로 화성반주를 해 완전한 악곡이 이루어지게 함)
- 기초음에 떨어져 움직이는 선율에 어울리는 반주
국악반주 작성의 순서와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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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주곡 작성의 순서
- 조성이 궁조, 평조, 계면조인지 파악 - 제일 끝음이 무엇인지 확인할 것 (도 - 궁조, 솔 - 평조, 라 - 계면조)
- 조성에 따라 오른손 병행반주는 중심음에서 완전 4도 아래, 왼손병행반주는 중심음에서 완전5도 위의 음으로 설정 (궁조 왼손반주 - 도와 솔로 반주, 평조의 왼손반주 - 솔과 레, 계면조의 왼손반주 - 라, 미 )
- 국악곡의 조성,박자, 가락의 특성에 따라 국악장단 유형 결정
가장 느린 장단 | 느린장단 | 중간장단 | 빠른 장단 (유아동요) |
도드리장단 | 타령장단 굿거리장단 |
세마치장단 | 자진모리장단 단모리장단 ( |
- 국악곡의 기본박이 점4분음표의 경우 - 1박이 3박으로 나뉨
- 기본박이 단모리장단같이 4분음표 인 경우 - 1박이 2박으로 나뉨
- 국악곡 조성에 따라 결정된 왼손 병행반주를 국악장단 반주유형에 따라 구음장단으로 표기 (궁조 왼존 반주 - 도, 솔 함께 반주 - 장구장단의 덩, 궁조의 왼손반주가 도, 솔을 나누어 반주할 경우 - 도는 쿵, 솔은 덕이 됨 )
- 국악곡 가락이 적힌 큰 보표의 낮은음자리표 보표 장단 유형에 따라 국악 장단 왼손반주 작성 (도드리장단의 단순화 - 덩-덕 쿵덕-, 굿거리 장단 단순화 - 덩-덕 쿵덕- 쿵-덕 쿵덕- )
- 가락이 빠르고 복잡한 부분은 기본박과 쉼표활용, 가락이 느리고 간단한 부분 - 국악장단 특성 드러나게 변화
반주곡 작성의 유의점
- 곡의 특성 (조성, 박자, 속도, 장단유형, 가락의 성격, 노랫말의 내용 등 ) 을 잘 살펴 반주 유형을 선정할 것
- 이동도 법에 따라 계이름을 읽어 국악곡의 조성과 중심음을 바르게 파악, 왼손 병행반주 음 결정
- 같은 가락이 반복될 때 - 반주유형에 변화 주기, 가락이 빠른 것은 간단한 반주 유형
- 가락이 빠르고 복잡한 부분에서는 기본박과 쉼표를 활용해 장단 반주할 것
- 가락이 느리고 간단한 부분에서는 국악장단 특성이 드러나게 반주형에 변화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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