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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건강과 영양의 이해
1. 영유아기 건강과 영양
(1) 건강의 개념
- 세계보건기구(WHO) - 건강이란 병이 없거나 허약함이 없는 것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으로 양호한 상태라고 정의 (1946년 헌장)
- 영유아의 건강 : 연령에 따라 알맞은 발달과 질병없는 신체, 정신발달의 순조로운 발달, 또래, 부모, 교사, 이웃등 주변 사람들과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하는 것
(2). 건강 관련 요소와 건강 증진
- 캐나다 보건부장관 래런드 -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4가지 (유전적 요인, 환경적요인, 생활양식, 보건의료 조직) 로 설명 하고 건강장 개념 도입 (1974년)
- 개인의 생물학적 배경- 유전, 성장, 질병에 대한 저항력 등
- 생활양식, 환경 - 오염, 질병, 스트레스, 빈곤등의 개인 환경과 개인 생활양식과 상호작용
- 건강상태와 질병 발생 -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가와 시스템의 질에 영향을 받음
(3). 영유아 건강 영양 교육의 중요성
- 영유아 건강, 영양 교육의 궁극적 목적 : 건강한 영유아가 되도록 하는 것
- 우리나라 영유아기 건강증진사업 - 보육시설, 유아교육기관, 보건소등을 통해 실시
질병관리 | 기초예방접종 보건교육, 전염병 발생 감시체계 운영 |
암관리 | 소아백혈병 및 소아암 관리 |
구강보건 | 수돗물불소화, 구강보건 |
모자보건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등록관리 저소득층 영유아 검진 성장발달 상담 |
건강생활실천 | 운동, 영양균형 |
2.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
- 유전적 요인 - 식품 알레르기, 질병에 대한 감수성 등
-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유전적 특징 : 페닐케톤뇨증 (PKU) -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 심장질환, 암, 당뇨병 , 특정 정신질환, 정신지체등
- 적절한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통한 유전영향 감소 가능
(2) 생활환경적 요인
1) 영양
- 일생중 신체 성장 발육이 가장 왕성한 시기
- 활동량이 높고 단위체중당 소요되는 영양소 및 영량의 필요성이 성인에 비해 높음 - 신체의 발달 뿐 아니라 인지, 정서 발달에 소요되는 영양이 부가적으로 필요한 시기
- 영유아기 건강은 성인 건강의 기초
2) 수면과 휴식
- 영유아에게 필요한 수면시간
연령 | 수면시간 |
0~1세 | 낮잠시간을 포함하여 16시간 이상 |
2~3세 | 12~15시간 |
4~5세 | 10~12시간 |
3) 위생적인 환경과 생활습관
- 위생적 환경 - 충분한 공간크기, 통풍과 환기, 적절한 온도와 습도 등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 어린이집의 경우 보육실은 거실, 포복실 및 유희실 포함, 영유아 1인당 크기와 학급당 유아수 규정
- 여름 에어컨 청결 관리, 전문가의 정기적 관리 필요
- 실내 금연
- 계절에 따른 적절하고 깨끗한 의복, 몸, 손, 치아 관리, 머리 감기, 손톱깍기등의 습관 기르기 - 질병 감염예방
4) 치아 건강관리
- 바람직한 식습관과 어릴때부터 이를 잘 닦고 정기 검진을 받는 치아관리 필요
- 1년에 1~2회 구강검진을 실시, 충치 조기 발견, 처치를 받는 것이 중요
5) 정기적 건강진단
- 정기검진 : 체력검사 (키, 몸무게 머리둘레등 검사), 시력검사, 청력검사, 피검사, 전문의에 의한 진단 등의 체질검사
- 영유아보육법 : 유아교육기관에서 1년에 1회 정기건강진단 실시하도록 규정.
- 3세 이상유아의 경우 1년에 2회, 0~2세 영아의 경우 1년 4회 정도 정기검진하는 것이 바람직
6) 운동
- 보육시설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신체활동에 대한 활동시간을 계획, 실시함으로써 영유아들의 운동 습관을 기를수 있게 할것.
(3) 사회정서적 및 경제적 환경
1) 사회 정서적 환경
- 영유아교사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영유아들의 정서적 상태, 정신건강 상태 파악 지도 필요
2) 경제적 환경
- 영유아의 경제적 환경 : 부모의 직업, 이웃, 지역사회, 국가의 경제적 상태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좋은 영양, 질병에 대한 예방, 안전을 제공 - 환경 개선
- 여성가족부, 지자체 - 영유아 보육비, 식품비 지원등을 통해 경제적 환경 개선
3) 문화적 환경
- 가족, 이웃, 지역사회의 신념과 실제 행동 포함
- 식습관이나 양육태도 - 전통적, 문화적 환경에 의해 이루어짐
- 다문화 가족의 증가로 문화적 측면에 대한 이해와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교육이 매우 중요해짐
3. 영유아 건강상태 평가자료
(1) 영유아 건강상태 평가
1) 건강의 기초자료와 건강력
- 건강력 :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적 요구, 음식제한, 면역에 대한 기록, 특별 건강 상태에 대한 영양적 요구 등을 포함, 부모 형제등의 건강상태도 포함되면 건강상태를 평가할 수 있음.
건강력 | 개인 구비서류 |
이름, 주소, 전화번호 소아과 의사이름, 주소, 전화번호 응급시 전화번호 (두개 이상) 유아의 건강상태와 음식의 제한 면역 및 알레르기와 그 밖의 상태 특별한 문제나 두려움 보호가 필요한 상태에 대한 정보 매년 투베르쿨린 (TB) 검진 실시 이전에 앓았던 큰 병이나 부상에 대한 정보 응급시 부모의 권한 양도 각서 |
예방 접종기록 부상기록 평가와 선발 결과 투약기록과 허가서류 부모, 직원, 건강관리자 간의 건강에 관한 의사소통 기록 보호와 교육시간 동안 일어난 모든 질병의 기록 성장그래프 건강력 |
2) 평소의 건강상태 관찰
- 교사의 체계적인 영유아 건강상태 파악 : 표정, 안색, 피부, 입, 두통, 눈 상황, 귀 통증, 걸음마 상태, 재채기나 기침 등
(2) 신체계측에 의한 평가
1) 신체계측에 의한 평가
a. 신체발육치와의 비교
- 2008년 대한소아과학회와 질병관리본부 평균치를 이용, 통계와 비교해서 평가
- 일반적 표준신체발육치 - 신장, 체중, 두위, 흉위 등을 비교
- 평균치에 현저히 떨어질 경우 이상 여부 조사 필요
b. 퍼센타일치와 성장곡선
- 퍼센타일 (Percentile) 활용하여 소아의 신체 발육치 알아봄 - 같은 월령의 어린이를 모아 크기 순서대로 나란히 하였을 때 작은 쪽으로부터 10%치에 해당되는 수치를 10퍼센타일치라고 함.
- 어린이가 10퍼센타일치 이하라도 그 이후 발육치가 상향하면 문제 없으나, 반대일 경우 발육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봄
c. 신체계측의 지수에 의한 평가
- 상대적 발육도를 알기 위해 신장, 체중, 좌고, 흉위 등의 계측치로부터 여러가지 신체지수가 고안되어 활용
① 카우프 지수 (영유아기의 체형지수)
- Kaup-Davenport Index (카우프 지수) 는 생후 3개월까지는 변동이 많고 그후 안정
- 학동기 후반부터 다시 상승세를 나타냄
- 영유아기의 발육상태 평가에 적합 (신생아에게는 적당하지 않음)
② 비체중
- 연령증가에 따라 증가하며 영유아기에도 사용 가능
<영아기의 체중과 신장의 지수 >
연령 | 카우프 지수 | 비체중 |
신생아 | 13.4 | 69 |
3개월 | 16.4 | 98 |
6개월 | 17.5 | 116 |
9개월 | 17.9 | 128 |
12개월 | 18.0 | 135 |
- 발육상태 평가시 다면적인 내용을 가진 만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함.
2) 건강검사에 의한 평가
- 선별검사 - 성장과 발달이 정상패턴으로 진행되는가 진단, 잠재된 문제나 손상을 알 수 있음
- 30개월이 되어도 말하는 것을 잘 알아들을 수 없다면 치료 전문가나 청각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함.
- 건강검사 - 시력검사, 청력검사, 언어능력 평가, 영양 섭취 와 부족 평가, 구강 검사 등
<건강검사의 종류와 내용>
검사종류 | 검사내용 |
시력검사 | 소아과에서 정기검진을 통해 선별됨 시력문제는 교정과 치료를 위해 조기 발견 필요 아동의 건강 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크게 영향 |
청력검사 | 청력이상이 있을 경우, 중이염이나 언어장애도 의심 알레르기, 감기등으로 상실 될수 있으므로 문제발견시바로 부모에게 알릴 것 |
구강검사 | 충치, 잇몸질환이나 구강내 질병의 감염 유무 진단 |
투베르쿨린검사 | 결핵균에 대한 감염여부확인차 2~3년에 한번씩 실시 |
빈혈검사 | 혈액검사를 통해 철분 결핍에 의한 빈혈증을 파악 |
대변검사 | 기생충검사 |
소변검사 | 전염설 질환, 요도감염, 당, 단백질 검사, 기타 방광에 관한 질병 진단 |
납중독 | 혈액에 축적된 납의 함량을 알수 있고, 납중독 예방 가능 |
<출처: 방송통신대학 교재 아동영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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