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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유아의 운동기능 발달
- 운동기능은 신체성장,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과 강하게 연관
- 미세운동의 발달에 따라 전체운동기능이 나타남
- 근육, 골격, 신경계의 발달에 따라 생후 6주 ~ 3개월 사이 목, 어깨근육의 조절능력이 생김
- 생후 3주 - 엎드린 자세에서 턱이 보일 정도까지머리를 들 수 있음
- 3~4개월경 : 목을 가누고 옆으로 뒤집기 가능
- 5~6개월 : 눈과 손의 협응이 가능해져 물건을 정확히 잡을 수 있고, 기기 시작
- 6~7개월 : 혼자 앉을 수 있고 엎칠 수 있음
- 8~9개월 : 기어다니기
- 10개월 : 붙잡고 걸을 수 있음
- 12개월 : 혼자 걷기 시작
<영아의 미세운동 발달 (출처: 방통대 아동영양학 교재)>
시기 | 운동발달 내용 |
2~3개월 | 생후 1개월 경 주먹을 쥐고 있으나, 3개월까지는 손을 펴게 됨 원시적 반사형태 에서 점진적 수의적 행동으로 발달 손을 벌리고 잡음 자신의 손, 손가락을 응시 손을 입안에 넣음 매달려 있는 물체에 잠시 손이 닿을 수 있음 |
4~5개월 | 4개월 - 공을 주면 공과 손을 응시, 손에서 공으로, 공에서 손으로 바꿔가며 주시 5개월 - 자발적으로 물건을 잡을 수 있음 물체에 손을 뻗어 잡음 물체를 입안에 넣음 손 전체를 이용해 물체를 잡음 손 발을 활발히 가지고 놈 |
6~7개월 | 6개월 - 손 조작 기술 발달로 우유병 잡기, 발쥐고 입으로 가져가기, 과자 집어 먹기등 가능 7개월 - 물체를 한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길수 있고 한손, 양손 물체잡기 가능, 두드리고 움직임 관찰 물체를 안전하게 잡고 두드림 물체를 능동적으로 떨어트림 손에서 손으로 물체를 옮길 수 있음 |
8~9개월 |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집게처럼 집어잡기 시작 의지대로 물체 놓기 가능 오른손 잡이와 왼손잡이가 드러남 |
10~12개월 | 정확하게 집어 잡기 가능 혼자서 음식을 손가락으로 집어 먹을 수 있음 작은 물체를 용기에 넣을 수 있음 용기에서 작은 물체를 꺼낼 수 있음 크래용을 잡고 그릴 수 있음 책을 여러 페이지 넘길 수 있음 |
<연령별 신체발달 (출처: 방통대 아동영양학 교재)>
연령 | 발달내용 |
1~2세 | 신체 기술 습득을 위해 움직이며 연습 도움 받아 계단 오르내리기 가능 도움 받아 물장구 치기 가능 큰 공을 두손으로 던지기 가능 (미숙) 물체 끌고 다니기 봉투에 물건을 넣었다 꺼낼 수 있음 복잡한 작은물체 관찰 2~3개의 블록쌓기 가능 세개의 손가락으로 물체 잡기 조작 간단한 뚜껑 여닫기 두꺼운 책장 2~3장씩 넘길 수 있음 (순서없이) 크레파스, 매직을 움켜쥐고 낙서하기 |
2~3세 | 신체 기술 습득 위해 움직이며 연습 계단 오르내리기 (한걸음에 한계단식) 발끝으로 서고 걷기 가능 몇초간 한발로 서기 가능 뛰기 음악, 리듬에 맞춰 무릎 굽히고 흔들기 가능 미끄럼 타기 가능 뛰어오르고 땅에 내릴 때 양발을 따로 사용 숟가락 컵을 능숙하게 사용 혼자 음식 섭취 가능 미숙한 칫솔질 가능 간단한 옷이나 모자를 혼자 입고 쓸수 있음 |
3~4세 | 성장률 완만해지며 식욕 감소 신체 움직임이 더욱 안정, 유연 => 능숙하게 속도 조절해 걷거나 뛰기 가능 두발 모아 점프, 균형잡기, 세발 자전거 타기 등 능숙 숟가락 사용 능숙, 젓가락 잡기 시작 소근육 조절능력 발달 - 그림그리기, 쌓기 놀이 비교적 능숙 기본 생활을 위한 신체적 기술 증진 - 하지만 신발의 왼쪽 오른쪽 구분못함 옷을 벗기는 잘하지만 입는것은 어려워 함 양손을 사용한 신체적 기술 증진 - 단추 끼우기, 가위질 등 능숙 |
4~6세 | 성인의 75%, 5세경 성인의 90% 까지 두뇌 발달 간크기가 성인과 비슷해짐 신체 균형유지가 가능 대근육이 빠르게 발달 - 뛰기, 균형유지하기, 한발뛰기, 한발 균형잡고 서기, 두발자전거 타기, 줄넘기가능 신체관리기술 능숙 - 옷을 혼자 입고 벗을 수 있음 (신발끈묶기는 어려움) 소근육 조절능력이 정교해짐 - 작은 물체 다루기, 가위질 정교해짐 낮잠을 거의 자지않음 소변 실수 간혹 있음 - 놀이에 몰두하거나 피곤할 때 자신과 다른 사람의 성기에 관심을 갖게 됨 |
2. 사회성과 정서적 발달
(1) 영아기의 사회, 정서적 발달
- 애착관계 : 생후 6~8개월 때 돌보는 사람과 긴밀한 정서적 유대관계를 나타냄, 낯선이에 대한 낯가림과 분리불안은 15개월까지 계속 증가 - 18~24개월경 사라짐 ==> 사회성 발달을 위한 기초 형성
- 영아의 사회적 인식이나 반응 : 미소, 웃음, 울음 등
- 미소, 웃음 : 3~4주 영아 : 사람 목소리에 반응, 4~5주 : 움직이는 얼굴모습이나 갑자기 나타나는 대상을 보고 미소, 6~8주: 사람 얼굴 모습에 미소, 2~4개월 : 소리내어 웃기 시작, 6개월 이후 : 까꿍놀이등 시각적 자극이나 사회적 자극에 더 잘 웃음, 1년 이후 : 자신이 직접 참여하는 행동에 웃음
- 울음 :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울음, 3개월 이후: 사회,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의 한 표현으로 울음. 12개월 이후 : 부정적 정서표현으로 심하게 움, 15~18개월: 성질을 부리는 행동, 24개월 이후: 우는 행동이 줄고 긍정적 정서표현이 많아짐
- 행동 : 2개월경 : 다른 아이를 쳐다보기 시작, 3~4개월 : 다른 아이에게 손을 내밀거나 만지려 함, 6개월 : 옹알이 발달하고 사회적 미소나 발성이 나타남, 움직임이 가능해지면 다른 아기를 쫓아다니며 눈이나, 입, 귀를 만지는 등 신체적 접촉 시도, 1년 : 쳐다보고, 미소짖고, 소리내고, 서로 반응 주고받는 행동을 함,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은 미소, 웃음, 울믕 등으로 영아가 표현하는 정서는 의사소통 기능 - 영아의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짐
(2) 유아기의 정서적 특징
<유아기의 정서적 특징 (출처: 방통대 아동 영양학 교재)>
연령 | 정서적 발달과 특징 |
1~2세 | 낯선 것에 겁을 먹음 공유하려 하지 않음 지속적 감독 필요 호기심이 많음 자주 반항적 주목받고 싶어함 |
3세 | 모든 일에 동참하고 싶어함 요구하기보다는 선택하게 하면 잘 따름 여전히 공유하지 않음 고집, 완강하게 자신의 방식대로 하려 함 |
4세 | 공유잘함 어른의 동의와 주의를 요구 한계를 이해 규칙을 잘 따름 여전히 자신의 방식에 완강 |
5세 | 가족적 일상사에 도움을 주고 협조적 여전히 자기 방식에 완강 부모, 집, 가족에 집착 |
3. 수면
- 영아의 하루 총 수면 시간 : 13~15시간, 3~4개월 영아 : 9~11시간의 밤잠을 잠, 낮잠 횟수는 영아기 말이 되면 하루 한 두번으로 줄어듬
<영유아의 수면장애 증상과 해결방안>
수면장애 | 증상 | 해결방안 |
야간 수유 | 한밤중에 우유나 젖을 먹으려 함 우유나 젖병을 물고 잠듦 거의 매 시간 자주 깸 수유 후에 잠이 듦 (안고 어르는 방법으로 달랠 수 없음) |
낮 시간에 수유간격을 4시간 이상으로 할 것 저녁 마지막 수유시간을 가급적 늦출것 잠자리에 들때 젖을 물리지 않을 것 깨어 있을 때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일 것 밤에 깨서 울 때 안아주거나 어르지 않고 젖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주지 않을 것 |
정상 잠투정 | 6~12개월 영아가 악몽으로 인해 자다가 갑자기 깨어서 우는 증상 |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부모를 안심시킬 것 즉시 아기 방으로 가서 달랠 것 젖을 물리거나 안아주거나 부모 방에 데리고 와서는 안됨 |
습관성 잠투정 | 자기 방이 아닌 곳에서 잠이 든 후 침대려 옮겨자 자다가 깨어나 우는 증상 | 아기가 깨어 있을 때 침대에 뉘여 잠들게 할 것 가족과 떨어진 곳에 잠자리를 만들 것 아동이 울 때 부모가 가서 달래 주는 시간을 점차 늘릴 것 |
수면 거부증 | 잠잘 시간에 자지 않으려 하고 방밖으로 나옴 밤에 자다 깨서 다시 자지 않으려 할 때 부모가 이를 수용하면 습관이 됨 |
너무 일찍 잠자리에 들지 않게 할 것 잠자는 시간을 정해놓고 일관성 있게 지킬 것 잠자는 시간을 잘 지키도록 동기부여할 수 있는 보상방안을 마련할 것 |
야간 공포증 | 밤이 무서워서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함 부모가 곁에 있으면 쉽게 잠듦 |
취침시간이 너무 일러서 공상에 빠지지 않는지 평가 놀란 아동을 조용히 안심시키고 미등을 켜 놓을 것 두려움을 잘 처리하도록 동기부여하기 위해 보상 마련 부모 방에 데리고 와 아동과 함께 자는 일이 없도록 할것 |
※ 영유아의 성장 패턴
- 체내의 어느 기관이나 기능의 성장, 발달을 결정하는 식기가 다름
- 성장, 발달은 연속적
- 성장은 수직적이며 각자 자신의 성장 패턴을 가짐
- 성장, 발달은 개인차가 매우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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